대학 수시 자기소개서 (Cover letter)

대학교 수시 모집에 지원할 때 썼던 자기소개서 입니다.

컴퓨터 파일을 정리하다가 발견한 대학 수시 모집 자기소개서 입니다.
2000년도에 쓴 자기소개서이니 벌써 십 년이 넘었군요.
지금 읽어보니 손발이 오글오글 거리지만,
제가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았는지 돌아볼 수 있어 좋습니다.
쓸데없이 생각만 많았더군요.^^;
자기소개서에 어색한 부분이 많아요.
하지만 그 또한 그 시절 저의 한 부분이라 여겨, 수정 없이 그대로 올립니다.
by 月風

대학 수시 자기소개서

'대학 수시 자기소개서'

고등학교 생활

고등학생 때 정보통신과를 다녔습니다. 입학할 당시에는 다른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정보통신과라는 이름에 끌렸었지요... 그리고 전공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것과는 배우는 것이 많이 틀렸습니다. 잘못된 선택이었지만 들어온 이상 열심히 해서 지방대회 금메달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전공반은 참으로 힘든 것이었는데, 일단 친구들과 만날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어서 많이 놀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잘 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아쉬운 점도 많습니다. 전공반에 들어와서 좋았던 점은, 선후배 관계가 생겼다는 점이 가장 큽니다. 만약 전공반에 들지 않았더라면, 알지도 못할 뻔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이죠. 의미 있던 고교생활이라고 생각 합니다.

대학 및 학부(과)를 지원하게 된 동기

여러 대학을 찾아보았는데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대해 우연히 듣게 되었습니다. 학부제도라도 그 학부에 들어가서 열심히 하면 자기가 하고 싶은 전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마침 학교에 수시 모집 원서가 들어와서 원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컴퓨터 쪽에 관심이 많습니다. 비록 잘 다루지는 못하지만 좋아하는 일을 한다면 힘도 덜 들고 기분 좋게 할 수 있으며 빠르게 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정보기술공학부를 선택하게 되었는데, 물론 컴퓨터에 관련된 것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교 3년 동안 학교에서 배워온것도 있기에 잘 해나갈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입학 후 대학생활

입학을 하게 되면 모자란 공부를 많이 할 것입니다. 제가 컴퓨터에 많은 관심이 있다고는 하지만 아는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많이 배우고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비주얼 베이직이나 c등을 익히고, 어셈블리도 공부해서 어느정도의 프로그램 정도는 직접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해킹에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조금씩 그리고 꾸준히 해킹 공부도 할 것입니다. 해킹은 범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해커를 잡기 위해서는 해커가 필요합니다. 요즘 같은 정보화 시대에는 유능한 해커가 많은 기업(또는 나라)일수록 생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또 고등학교 때 많이 취약했던 영어, 수학 등을 공부할 것인데, 수학보다는 영어 쪽을 많이 공부 할 것입니다. 영어를 많이 공부해야 하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요즘은 영어가 안 쓰이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컴퓨터로 정보를 얻으려 해도 영어를 잘 알지 못하면 많은 정보를 놓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교에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를 할 생각입니다. 돈을 버는 것이 주된 목적이 되겠지만,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목적보다는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그런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습니다. 대학에 들어가서 얼마 후에 국방의 의무를 행하기 위해 길고도 짧은 시간동안 휴학을 하게 될텐데, 그때에도 학업의 진전은 없겠지만 후퇴가 되지 않도록 틈틈이 공부를 할 것입니다. 그 다음에 다시 대학 생활로 들어가게 되면 그 전보다 더 열심히 해야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기에 열심히 할 것입니다. 이때쯤 영어를 쓰는 외국인과 어렵지 않은 대화가 가능해지면, 일본어를 공부할 생각입니다. 일본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일본에서 배워야할 점도 상당히 많다고 생각됩니다. 아르바이트를 해서 웬만큼 돈이 모이면 방학 때 외국을 나가고 싶습니다. 가까운 일본부터 조금씩 더 먼 곳으로 나가서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느끼고 싶습니다. 대학에 들어가서도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은데, 고등학교 때와는 달리 운동 관련 동아리에 들고 싶습니다.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해서 아는 것이 많다고 해도 신체가 건강하지 못하면 모르는 것만 못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건강을 지킬 것입니다.
1학년 때에는 동아리 가입, 영어 공부, 컴퓨터 기초 언어 공부, 아르바이트 장소 물색 등을 할 것이며, 대학생활을 하기 위한 기초적인 기반을 확실히 잡아 놓을 것입니다. 이때 기반을 잡지 못한다면, 대학 생활이 계획대로 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학년 때에는 휴학을 하고 군대갈 준비를 하면서 군대가서 공부한 것을 잊지 않도록 핸드북을 작성 할 생각입니다. 핸드북 작성은 쉽지 않겠지만,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라는 말을 어디선가 들었는데, 그 말을 위안 삼아서 군대 가기 전까지 다 써서 가지고 갈 것입니다.
군대에 가서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힘들게 핸드북을 썼으니 적은 시간이라도 쪼개서 공부를 할 것입니다.
군대에 다녀온 후 다시 2학년 때에는 그동안 배워왔던 것을 복습하고, 프로그램도 좀 짜보고 싶습니다.
3학년 때에는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과 만나서 대화도 나눠보고, 방학 때 그동안 아르바이트를 해서 모인 약간의 돈을 가지고 외국으로 여행을 떠날 예정입니다. 여행이 힘들겠지만 단순히 관광이 아닌,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라는 생각으로 갈 것입니다.
4학년 때에는 그동안 공부해 왔던 것을 차근차근 되 새겨 보고, 졸업을 기다리며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알아보고, 약간은 편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과연 이 계획대로 다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사람에게는 잠재 능력이라는 것이 있고, 노력해서 이루어지지 않는 일은 없다고 믿습니다.

졸업후의 희망 진로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이나, 홈페이지 제작 업체 등의 나의 적성에 맞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돈을 많이 주지만 적성과 다른 곳에 간다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빨리 늙고, 빨리 죽고... 죽는 순간까지도 후회할 것이기 때문에 보수보다는 우선 적성에 맞는 곳으로 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뜻이 같은 친구들과 모여서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아직은 게임시장에서 취약하지만, 나와 같은 생각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면, 머지 않아 일본을 능가하는 게임시장을 점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by


Tags :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