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파이어 TV 스틱

일반 TV를 스마트 TV로 바꾸어 주는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 사용기.


원래 TV를 즐겨보던 편도 아니거니와 앞으로도 그럴 예정이라 아무런 TV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았다.
그래서 HDMI 단자를 가진 한때 최신형 LCD TV는 아무런 활약을 하지 못하고 먼지 컬렉터가 되어가고 있었다.
크롬캐스트라도 하나 사서 달아볼까 하다가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이라는게 나왔다길래 시험 삼아 한 번 사봤다.
처음 친해지기까지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지금은 꽤 잘 쓰고 있다.
내가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에게 바랬던 건 오래된 TV를 '리모컨으로 조작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보여주는 안드로이드 기기'로 만들어 주는 거다.
태평양을 건너 먼길을 온 파이어티비 스틱을 TV에 꽂기만 하면 그런 일이 일어나리라 기대했고 실제로 그런 듯 보였다.
그러나 아마존 앱 스토어엔 마땅한 앱이 안 보였고, 게임을 몇 개 깔아서 잠깐 즐겼을 뿐이다.
그러나 겨우 이걸 하려고 파이어 티브이 스틱을 산 건 아니다.
물론 길 건너 친구들(Crossy road)은 재미있었지만, 캐릭터를 다 모을 때쯤 되니 재미가 시들었다.
뭔가 다른 콘텐츠가 필요했다.
그래서 유튜브를 깔았다.
유튜브는 아마존 앱 스토어에도 있고 이 앱만 설치하면 거의 모든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데 어려움이 없다.
그래도 뭔가 아쉽다.
가끔은 영화도 보고 한국 방송도 보며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두 가지다.
다양한 앱을 설치하는 것과 그 앱 목록을 보기 쉽게 보여주고 실행을 도와주는 런처를 설치하는 것이다.

우선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을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 설치하기

  1. HDMI 단자에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을 꼽는다.
  2. 전원을 연결한다.
  3. 무선 인터넷 설정을 해준다.
  4.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최신 업데이트에서는 런처를 사용 못하도록 막았다. 이건 아래에 다시 설명하겠다.)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에 앱 설치하기

  1.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adbfire(http://www.jocala.com/adbfire.html)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2. 파이어 티브이 스틱의 Settings/Developer Options/ADB debugging 을 On으로 설정한다.
  3. Settings/About/Network에서 IP주소 확인한다.
  4. adbfire를 이용해 파이어 티브이 스틱에 연결하고 Install APK로 apk파일을 설치한다.(apk 파일은 Apk Extractor앱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추출하거나 APK Pure(https://apkpure.com/)등을 이용해 다운로드 받는다.)
  5. 파이어 티브이 스틱의 Settings > Applications > Manage All Installed Applications 메뉴에서 설치된 앱을 확인한다.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에 런처 설치하기

처음에는 FiredTVLauncher(https://github.com/Redth/FiredTVLauncher)를 사용했으나 중간에 FiredTV를 거쳐 FireStarter(https://github.com/jkchr1s/FireStarter)로 갈아탔다.
FiredTVLauncher에서는 llama라는 앱을 깔아서 리모컨 홈버튼 이벤트 처리를 해줘야 했는데, FireStarter로 넘어오면서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그런데 얼마 전에 파이어 티브이 스틱에서 업데이트하라는 안내 창이 떠서 업데이트했더니 커스텀 런처를 실행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아마존에서 파이어 티비 런처를 막았기 때문인데, 업데이트 하기 전에 그걸 막을 방법이 있다지만 이미 업데이트를 해버렸으니 망했다.
Amazon essentially declares war on alternate Fire TV launchers that replace the default home screen(http://www.aftvnews.com/amazon-essentially-declares-war-on-alternate-fire-tv-launchers-that-replace-the-default-home-screen/)
다행히 방법이 있었으니, 아직 아마존이 막지 못한 앱을 설치하는 거다.

1.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66215906&postcount=591 링크로 가서 첨부된 FireStopper를 받아 설치한다.
2. 파이어티비 스틱의 Settings > Applications > Manage All Installed Applications 메뉴에서 설치된 앱을 실행한다.
3. 설정에서 홈버튼 설정을 취향에 맞게 변경한다.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에 이런저런 앱을 많이 설치해 놨지만 정작 쓰는 건 몇 개 안 된다.
한 손에 꼽을 정도다.
유튜브, 티빙, 옥수수, 바이두클라우드, 테드. 이정도?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이 해주는 일은 이 정도면 만족스럽고, 앞으로 몇 년은 TV를 새로 사지 않고 잘 쓸 것 같다.
퀀텀닷 기술이 적용된 SUHD TV가 보급형이 될 때쯤 TV 구매를 다시 고려해 봐야겠다.

아마존 파이어 티브이 스틱 참고자료



by


Tags : ,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