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수행법] 자애관 수행 (mettā meditation)


자애 수행을 통해 삼매를 닦으면 분노가 줄어듭니다.
자애 삼매를 닦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이성이나 죽은 사람을 대상으로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자애로 삼매를 얻기 위해서는 대상의 이미지 보다는, 자애를 보내는 실재(being)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정적 자애수행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자애를 보냅니다.
자기 자신 →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 → 중립적인 사람 → 미워하는 사람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과 동일시 하고, 자신의 마음을 부드럽고 친절하게 하기 위해서 자신을 대상으로 우선 자애심을 닦습니다.
삼매를 얻으러면 좋아하고 존경하는 대상의 가장 행복한 이미지를 선택하고 그 이미지를 전면에서 분명히 볼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자애 문장 중 가장 좋은 문장을 선택하여 그 문장으로 이미지에 계속해서 자애를 보내 자애심을 확대합니다. 계속해서 수십 번 반복한 후, 마음이 아주 고요해 지고 대상에 고정이 되면, 그 때 선정의 5요소를 식별할 수 있는지 봅니다.

불특정적 자애 수행
모든 살아있는 존재에게 자애심을 닦습니다.

자애 문장
앞의 네 문장이 일반적으로 자애 수행에 쓰이는 문장이며, 저는 뒤의 세 문장 역시 사용합니다.

  • •.모든 존재(혹은 특정 존재)가 위험으로 부터 벗어나기를. 
  • •.모든 존재(혹은 특정 존재)가 육체적인 괴로움으로 부터 벗어나기를. 
  • •.모든 존재(혹은 특정 존재)가 정신적인 괴로움으로 부터 벗어나기를. 
  • •.모든 존재(혹은 특정 존재)가 행복하기를. 
  • •.모든 존재(혹은 특정 존재)가 건강하기를. 
  • •.모든 존재(혹은 특정 존재)가 평온하기를. 
  • •.모든 존재(혹은 특정 존재)가 자유롭기를. 

22개의 범위

5개의 한정되지 않은 범위
  • •.모든 존재들 
  • •.모든 숨쉬는 존재들 
  • •.모든 생명체들 
  • •.모든 사람들 
  • •.모든 개인들 

7개의 한정된 범위
  • •.모든 여성들 
  • •.모든 남성들 
  • •.모든 깨달은 사람들 
  • •.모든 범부들 
  • •.모든 신들 
  • •.모든 인간들 
  • •.모든 악도의 중생들 

10개의 방향의 범위
  • •.동 
  • •.서 
  • •.남 
  • •.북 
  • •.남동 
  • •.남서 
  • •.북동 
  • •.북서 
  • •.상 
  • •.하 

모든 범위에 자애심을 충만 시키는 수행을 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11가지 이익
  • •.잠을 편안하게 잔다. 
  • •.편안하게 깨어 있는다. 
  • •.악몽을 꾸지 않는다. 
  • •.인간에게 사랑 받는다. 
  • •.인간이 아닌 존재들에게서 사랑 받는다. 
  • •.신들이 보호한다. 
  • •.불, 독약, 무기로 해침을 받지 않는다. 
  • •.마음이 쉽게 집중된다. 
  • •.얼굴 빛이 밝다. 
  • •.혼란 없이 죽는다. 
  • •.출세간으로 나아가지 않는다면 범천에 태어난다. 

자애경
- 불교 초기에는 자애경을 암송하며 자애관을 수행하였다고 합니다.

널리 이로운 일에 능숙하여 열반의 경지를 이루려는 이는
유능하고 정직하고 고결하며 온순하고 부드럽고 겸손하다.
만족할 줄 알고 공양 받기 쉬우며 분주하지 않고 간소하며
감관은 고요하고 슬기로우며 거만하거나 탐착하지 말지어다.
슬기로운 이가 나무랄 일은 어떤 사소한 것도 삼가하오니
안락하고 평화로워 모든 이들이 행복 할 지어다.

살아있는 생명이면 어떤 것이나
갈애가 있거나 없거나
길거나 크거나 중간이거나
짧거나 작거나 비대하거나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가깝거나 멀거나
태어났거나 태어난 모든 중생들이 행복하기를!

서로를 속이지 말고 헐뜯지도 말지니
어디서든지 누구든지
분노 때문이든 증오 때문이든 남의 고통을 바라지 말 지어다.
어머니가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목숨으로 감싸듯
모든 생명을 향해 가없는 자애를 키워 나가라.
일체의 세계에 대해 위로 아래로 사방으로
장애 없이 원한 없이 적의 없이 무량한 자애를 닦을 지어다.
걷고 있거나 서있거나 앉아있거나 누워있거나 깨어있는 한
자애의 마음을 굳게 새기니 이것이 거룩한 마음가짐 이로다.
사견에 빠지지 않고 계행과 지혜를 갖추어
감각적 욕망을 제거하면 다시는 모태에 들지 않으리라.

참고 자료
『위빳사나 수행 28일』 – 찬메 사야도 아쉰 자니까 비왐사 법문, 케마 옮김.
『법구경 이야기』 – 무념·응진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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