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태극권] 중국무술 태극권, 태극권 수련일기 태극기공 [4일차] (Tai Chi Training diary)

태극권 수련일기 [태극권,Tai Chi,수련일기,중국무술,martial arts]

이미지출처 : www.visitreykjavik.is




주말에 쉬고 운동을 갔더니, 운동을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다~

압퇴와 준비운동을 하고,

궁보,소등산,마보,허보 자세도 한번씩 잡아보고,

발차기와 스트레칭까지 마치고서,

배웠던 내용의 복습에 들어갔다.


일보삼권

발을 먼저 내밀고, 손으로 걷어내야 하는데,

그 부분을 간과하고 발이 나감과 동시에 손으로 걷어내려고 했다.


야마분종

처음에 차렷 자세에서, 왼발을 약간 벌리고 시작.

포구 -> 분수(분수를 할때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누술요보

기본자세에서, 왼손으로 앞을 훑고, 오른손을 들어올린다.

이때 팔이 너무 옆으로 가면 안되고, 45도 정도의 각도에서 멈추도록 한다.

왼발을 궁보로 앞으로 내딛으며 왼손은 아래를 훑고, 오른손으로 장을 낸다.

오른발을 왼발쪽으로 딛으면서 오른손으로 앞을 훑고, 왼손을 들어올린다.

오른발을 궁보로 앞으로 내딛으며 오른손은 아래를 훑고, 왼손으로 장을 낸다.


태극기공 18식

제1식 기세조식(起勢調息)
양손을 어깨보다 조금 위쪽까지 들어올렸다가 팔꿈치부터 아래로 떨어뜨리며 숨을 고른다.

제2식 개활흉회(開闊胸懷)
양손을 어깨보다 조금 위쪽까지 들어올려서 180도까지 벌렸다가 다시 앞으로 모아서 팔꿈치 아래부터 떨어뜨리며 숨을 고른다. 팔을 벌릴때 왼쪽과 오른쪽으로 한번씩 고개를 돌려준다.

제3식 휘무채홍(揮舞彩虹)
양팔을 들고 허리를 옆으로 꺾으며 꺾이는쪽 발이 안짱이 되도록 한다.
이때 상체가 옆으로 숙여지는것이 아니라 허리를 꺾어야 하는것을 주의한다.

제4식 윤비분운(輪臂分雲)
팔을 바깥쪽으로 돌려주고 단전쪽에서 포개었다가 다시 바깥쪽으로 돌려준다.

제5식 정보도권굉(定步倒卷肱)
왼손으로 장을 내지르고 오른손은 허리옆에 둔다.
손을 바꾸어 오른손으로 장을 내지르며 팔을 교차하고, 왼손을 허리로 가져간다.

제6식 호심획선(湖心劃船)
팔을 안쪽으로 돌려서 어깨에서부터 단전부근까지 아래로 쭈욱 내려준다.
양팔의 넓이는 어깨넓이 정도로 한다.

제7식 견전탁구(肩前托球)
몸통을 틀어 앞손에 공을 올려놓은듯이 어깨높이로 올리고,뒷손은 허리높이에 둔다.
틀어지는 방향의 반대발이 살짝 들린다.

제8식 전신망월(轉身望月)
달을 바라보듯이 허리를 튼다.
발은 들리지 않는다.
제9식 전요추장(轉腰推掌)
제10식 마보운수(馬步雲手)
제11식 노해관천(撈海觀天)
제12식 추파조랑(推波助浪)
제13식 비합전시(飛鴿展翅)
제14식 신비충권(伸臂衝拳)
제15식 대안비상(大雁飛翔)
제16식 환전비륜(環轉飛輪)
제17식 답보박구(踏步拍球)
제18식 안장평기(按掌平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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