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어무이와 함께 보령 머드 축제를 다녀왔습니다.
오랜만에 떠나는 가족 여행이에요.
보령은 인천에서 170Km정도 떨어져 있으니 거리가 가깝지는 않죠.
하지만 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고 달리니 금방 도착 하더라고요.
서해안 고속도로를 자주 다닐 일이 없지만, 달릴 때 마다 속 시원 합니다.
벌써 14회를 맞이하는 머드 축제 이지만, 저는 이번에 처음 가 보았어요.
서해안 갯벌이 세계 5대 갯벌의 하나라죠?
품질 좋은 머드와 함께 하는 보령 머드 축제!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럼 보령 머드 축제를 한번 둘러볼까요?

안중근 의사님 - 보령 머드 축제(Boryeong mud festival)
안중근 의사님 - 보령 머드 축제

공용 주차장에 차를 대면,
보령 머드 축제장까지 꽤 먼 거리를 걸어 가야 합니다.
축제장에 가는 길에 안중근 의사님이 먼저 반겨 주시는군요.^^

환영합니다! - 보령 머드 축제(Boryeong mud festival)
환영합니다. - 보령 머드 축제

조금 더 걸어가니 깜찍한 머드 캐릭터들이 우리를 환영합니다.
아주 뜨거울 때를 피하려고,
오후 네 시쯤 머드 축제장에 도착했더니, 붐비지 않고 딱 좋습니다.

칼라 머드 체험 - 보령 머드 축제(Boryeong mud festival)
칼라 머드 체험 - 보령 머드 축제

입장권을 구입하고 들어가기전, 어무이와 칼라 머드 체험 행사에 참여했어요.
'하~'
얼굴을 보니, 토루코막토만 타면 되겠군요.
보령 머드 축제 입장권을 끊고 축제장에 들어가면 아담한 놀이 기구가 몇 개 보입니다.
머드탕이 두 개, 미끄럼틀 두 개. 장애물 통과 놀이등 인데요.
축제장 자체가 그리 넓지 않아서, 미끄럼틀 타고,장애물 통과 게임을 한번 하고 나니,
딱히 즐길 거리가 없군요.
머드탕에서 쉬다가, 미끄럼틀 한번 더 탔습니다.
커다란 머드탕에서는 레크레이션을 진행해요.
벌칙에 걸려서 서른 명한테 머드 테러를 당했더니,
아직까지 몸에서 머드가 흘러 나옵니다.
행사장 옆 해수욕장에서 잠시 수영을 즐기는 동안 빠질 줄 알았는데,
쉽게 빠지지 않는군요.
눈에도 머드가 들어갔었는데,
놀고 나와서 응급 처치 부스에서 식염수로 헹구니 대부분 빠져 나왔습니다.
머드가 눈이나 귀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세요.


주말에 60만명이 보령 머드 축제 행사장을 찾았다는 뉴스를 보았는데,
아마 행사장이 발 디딜 틈도 없었을 같아요.
미끄럼틀 두 개. 정글짐 하나. 시소. 그네. 구름 사다리,
그리고 뺑뺑이 정도 있는 동네 놀이터와 비슷한  크기거든요.
다만 놀이 기구가 물놀이에 특화된 것이 다를 뿐입니다.

축제가 끝난 후 - 보령 머드 축제(Boryeong mud festival)
축제가 끝난 후 - 보령 머드 축제

오후 여섯 시가 지나면 행사장은 이렇게 황량한 모습으로 변합니다.
머드 캐릭터가 하루종일 땡볕에 고생하다가 이제서야 물을 마시는군요.


머드 비누 드려요 - 보령 머드 축제(Boryeong mud festival)
머드 비누 드려요 - 보령 머드 축제

축제를 충분히 즐기고,
보령 머드 축제 운영 본부에 핸드링을 반납하면 사은품으로 머드 비누를 주네요.
아직 사용은 안 해 봤지만,
뭐 세계 5 대 갯벌중 하나인 서해안 갯벌 머드인데, 좋지 않겠어요?
보령 머드 축제!
아담하지만, 쾌적하고 즐거운 곳이었습니다.
예전에 요르단 사해에 갔을 때,
입장료도 비싸고 몸에 머드 한번 바르는데 6천원 정도 했었던 기억이 나요.

보령 머드 축제 에서는 저렴하게 깨끗한 머드를 즐길 수 있어서 좋습니다.:D

보령 머드 축제 요금 정보
본 행사장 입장료 : 5,000원
샤워장 이용 요금 : 2,000원
보관함 이용 요금 : 2,000원


준비물

  • 바닥이 미끄럽지 않은 슬리퍼
  • 버릴 만한 티셔츠
  • 물 놀이용 반바지
  • 버려도 괜찮은 챙 있는 모자
  • 썬크림
  • 세면 도구
  • 갈아입을 옷
  • 현금

보령 머드 축제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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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쿠스 서비스 메인 화면 - 구글 블로거. 디스쿠스 댓글 서비스로 외딴 섬에 다리를 놓자.(DISQUS Comment)
디스쿠스 서비스 메인 화면 - 구글 블로거. 디스쿠스 댓글 서비스로 외딴 섬에 다리를 놓자.

텍스트큐브 서비스를 이용할땐 다른 블로거들과 교류를 가지는 편이었습니다.
이웃 블로거 분들도 꽤 계셨죠.
하지만 갑작스러운 블로그의 이전으로,
제 블로그는 무인도에 고립되어 버렸습니다.
블로그 이전 초기엔 옛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모두 깨져버려서,
망해버린 블로그가 되었었죠.
트랙백을 보내거나 받을 수 없으니,

글을 쓰고 비슷한 주제의 글을 쓰는 블로거와 교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댓글은 반년전에 끊겼고,
평균 방문자 수는 십분의 일로 줄었어요.
'아~ 소통하는 블로거가 되고 싶다!!!'
구글 블로거에서 트랙백을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아주 마음에 드는 서비스를 발견했습니다.
디스쿠스!
트랙백을 받을 수 있는 주소를 제공하고, SNS와 연동해서 댓글도 달 수 있어요.
정말 마음에 듭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외딴 섬에 다리가 놓인 것 같아요.:D

디스쿠스(DISQUS) 서비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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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화면 -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iVelocity (internet speed up, iVelocity)  
실행 화면 -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iVelocity

몇 년 전에 처음 접한 iVelocity.
운영체제에 맞게 실행 파일을 찾아 설치를 해줘야 하고..
처음에 신경 써 주어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오랜만에 찾아보니 인터페이스까지 아주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네요.^^
(제작자 박시형님 정말 고맙습니다! )
iVelocity는 한번의 설정으로,
아주 만족스러운 인터넷 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속도 측정 -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iVelocity (internet speed up, iVelocity)  
속도 측정 -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iVelocity

속도 측정 결과 -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iVelocity (internet speed up, iVelocity)  
속도 측정 결과 -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iVelocity

정말 눈에 띄게 빨라졌어요! 
iVelocity 설정을 적용하기 전에는 다운로드가 11.37이고 손실율도 1%나 되었는데,
설정을 적용하고 나니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가 16.38로 빨라졌고,
손실율도 제로입니다.
정말 놀랍죠?
이젠 iVelocity로 인터넷 빠르게 쓰세요~

파코즈 iVelocity 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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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Keyz - 윈도우 단축키, 내 맘대로 만들자!(HotKeyz) HotKeyz 실행 화면 - 윈도우 단축키, 내 맘대로 만들자!

자주 쓰는 프로그램은 보통 빠른 실행에 등록을 해 놓고 씁니다.
하지만 빠른 실행에 오만가지 프로그램을 다 넣어둘 수는 없고,
자주 쓰긴 하지만,  빠른 실행에 등록하기엔 자리가 아까운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계산기 라던가, 메모장, 그림판 같은 프로그램들.
물론 일일이 프로그램을 찾아서, 속성에서 단축키를 지정 할 수도 있지만,
매일 쓰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단축키가 가물가물해요.
무려 윈도우 단축키 프로그램인 HotKeyz를 이용하면,
프로그램 실행 단축키를 쉽게 지정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 또한 편리하죠.
이제 시작 메뉴에 들어갈 일이 없겠어요.^^

무료 윈도우 단축키 편집 도구인 HotKeyz로, 윈도우를 한결 더 편하게 사용하세요!

무료 윈도우 단축키 도구 HotKeyz 설치(Install) 다운로드

무료 윈도우 단축키 도구 HotKeyz 무설치(Portable)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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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ram RAMDisk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Dataram RAMDisk)
Dataram RAMDisk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어떻게 하면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쓸 수 있을까요?
그 방법 중 하나가 램디스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메모리는 하드디스크보다 읽고쓰는 속도가 현저하게 빠릅니다.
평소에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 용량을 나누어 램디스크로 활용하는 것이죠.


그럼 램디스크를 활용해서 컴퓨터 속도를 올려볼까요?
무료 램디스크인Dataram RAMDisk는 4G의 디스크 용량까지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어요.
저에겐 충분하고도 넘치는 용량이죠.
우선 램디스크를 설치 하고, 원하는 만큼 용량을 설정해 주세요.
저는 2G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28M만 할당을 해 주었습니다.
이 정도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램디스크 드라이브가 F로 잡혔군요.
이건 사용하는 컴퓨터의 파티션이 어떻게 나뉘어 있느냐에 따라 할당 문자가 달라요.

램디스크를 활용하는 보편적인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시스템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컴퓨터 속도를 올리는 방법
  • 인터넷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컴퓨터 속도를 올리는 방법
  • 자주 쓰는 프로그램의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속도를 올리는 방법

저는 시스템 임시폴더와, 인터넷 임시 폴더만 램 디스크로 설정 해 주었어요.
128메가로는 다른 프로그램의 임시 폴더까지 처리하기 벅차니까요.^^;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Dataram RAMDisk)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시스템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컴퓨터 속도를 올리는 방법
  1. WIN(윈도우키)+브레이크(Pause Break) 키를 눌러 시스템 정보를 봅니다.
  2.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3. 환경 변수(Environment Variables)를 클릭합니다.
  4. 사용자 변수(User variables)와 시스템 변수(System Variables)에 있는 TEMP와 TMP의 경로를 램 디스크의 켱로로 변경 해 줍니다.

인터넷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컴퓨터 속도를 올리는 방법



익스플로러 인터넷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Dataram RAMDisk)
익스플로러 인터넷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익스플로러 인터넷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1. 익스플로러에서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2. 일반(General) - 브라우징 히스토리(Browsing history) 의 설정(Settings)을 클릭합니다.
  3. 캐시 용량(diskspace to use)을 램 디스크 용량과 같거나 적게 설정해 주고, 폴더 옮기기(Move folder)를 눌러 램디스크로 임시 폴더를 옮겨줍니다.

크롬 인터넷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Dataram RAMDisk)
크롬 인터넷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크롬 인터넷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1. 크롬 바로가기를 우클릭 해서 속성을 누릅니다.
  2. 대상(Target)의 맨 뒤에 --disk-cache--dir=램디스크 드라이브(F:)를 넣어줍니다.


파이어폭스 인터넷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Dataram RAMDisk)
파이어폭스 인터넷 임시 폴더 옮기기 -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파이어폭스 인터넷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1. 파이어 폭스 주소창에 about:config를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2. 환경 설정창이 뜨면 browser.cache.disk.parent_directory를 찾습니다.
  3. 설정이 없다면 설정을 새로 만들어주고 값으로 램 디스크 드라이브를 넣어 줍니다.
파이어 폭스의 경우는 램 디스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직접 메모리를 캐쉬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잘 설명된 사이트가 있어서 링크 합니다.
"파이어폭스 속도 향상과 메모리 향상을 위한 팁"

무료 램디스크로 컴퓨터를 빠르게 써 보세요! :D

무료 램 디스크 Dataram RAMDisk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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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 화면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optimize memory CleanMem)
설정 화면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컴퓨터가 날이 갈수록 버벅거립니다. 왜 메모리 점유율이 항상 80% 이상인건지..
'램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밖에 없나?'
소프트 웨어로 메모리 점유율을 떨어뜨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료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이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는 브라우저와 몇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메모리 점유율이 80% 이상이었는데,
메모리 최적화 도구인 CleanMem을 사용하고 나서 50% 이하를 유지하고 있어요.
정말 아름다운 메모리 점유율 관리 도구입니다.^^
사용법도 참 간단해요.
우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무설치 버젼을 받아 압축을 풉니다.
거기서 환경 설정 실행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설치를 할 수 있어요.
마법사 형식으로 설정을 하는데, 저는 기본 설정으로 4 단계까지 갔습니다.


예약 작업에 추가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optimize memory CleanMem)
예약 작업에 추가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설정 4단계에서 예약작업에 CleanMem설치하기를 눌러 설치를 하면,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예약 작업 사용자 정의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optimize memory CleanMem)
예약 작업 사용자 정의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기본 설정은 15분에 한번 메모리 최적화를 실행 하게 되어있어요.
예약 작업 관리자에서 설정을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실행 주기 사용자 정의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optimize memory CleanMem)
실행 주기 사용자 정의 -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저는 메모리 최적화 주기를 10분에 한번으로 변경 했습니다.
기한은 무기한(Indefinitely)로 설정해 주시면 되요.
좀 더 자주 최적화를 하고 싶다면, 5분 혹은 1분으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전 10분에 한번 정도면 충분하더라고요.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으로 메모리 점유율을 낮추세요~! :D

메모리 최적화 도구 CleanMem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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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최초의 호두나무 - 광덕사 나들이(Kwangduksa)
우리나라 최초의 호두나무 - 광덕사 나들이

단청 문양 - 광덕사 나들이(Kwangduksa)
단청 문양 - 광덕사 나들이

미얀마 파욱 센터에서 오신 스님들 - 광덕사 나들이(Kwangduksa)
미얀마 파욱 센터에서 오신 스님들 - 광덕사 나들이

미얀마 파욱 센터에서 오신 스님들 - 광덕사 나들이(Kwangduksa)
미얀마 파욱 센터에서 오신 스님들 - 광덕사 나들이

천안에서 한두 해 지낸 것도 아닌데,
광덕사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호두마을 위빠사나 선원이 광덕사 근처에 있어서,
미얀마 스님들과 함께 광덕사로 나들이를 다녀왔어요.
절 입구에 있는 튼튼한 기둥의 호두나무가 우리를 반겨줍니다.
화창한 하늘과 단청 무늬가 어우러진 우리나라의 사찰.
참 아름답군요.
벽에 그려진 벽화를 보며 스님들은 즐거워 하십니다.
특히 원효 대사의 해골물 설화를 그려 놓은 벽화를 재미있게 보시더라고요.
사찰 옆 산책로를 따라 걸었습니다.
쭉쭉 뻗은 나무 사이로 그늘이 시원하게 드리워져 있고,
등산로도 있어서 한여름 무더위를 피하기 좋은 곳 같아요.
광덕사.
처음 찾았지만, 자주 온 듯 익숙하고 편안한 곳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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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일(Yom Kippur) - 유대교의 가장 엄숙하고 거룩한 날로, 음력 티슈리 월(9, 10월경) 10일에 지킨다. 이 날은 하루종일 기도와 금식으로 보내며, 죄를 고백하고 하느님과 화해한다.

성구함 - 일상생활 속에서 율범에 대한 의무와 하느님을 기억하기 위해 열세 살 이상의 남자들이 몸에 부착한 성구(출에굽기 13장 1~10절,11~16절, 신명기 6장 4~9절 11장 13~21절)을 적은 양피지 보관 상자

심하트 토라(Simhat Torah,토라의 기쁨) - 수코트(초막절:티슈리 월(9,10월경) 15~21일) 끝날에 지키는 유대교 의식. 1년 동안 읽어온 토라 읽기가 끝나고 다음해 토라 읽기가 시작되는 것을 즐겁게 기념하는 날.


유월절(Pesach) - 유월절은 하느님이 출애굽 전야(니산월(3~4월) 14일)에 '이집트 땅을 치실 때' 사람이든 가축이든 이스라엘의 처음 태어난 것들을 그냥 '넘어간 것' 또는 살려둔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유대인들은 하느님이 모세를 통해 명령하신 대로 집집마다 문설주에 어린 양의 피를 발라 하느님의 자녀임을 표시했다. 이스라엘과 개혁파 유대인들은 유월절을 7일 동안 기념하며, 다른 곳에서는 8일 동안 기념한다. 물론 니신월 15~22일의 7일간 '누룩을 넣지 않은 빵(무교병)'을 먹기 때문에 무교절이라고도 한다. 유월절은 가족끼리 특별한 식사(세데르)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기도와 전승의 내용을 암송하는 의식도 포함된다. 유월절은 유대 역사에서 가장 큰 사건을 회상하며 큰 즐거움을 누리는 절기이지만, 엄격하게 식사법을 지켜야 하고 절기의 시작과 끝에는 특별한 규정에 따라서 노동을 제한한다.


토라 (Thora) -유대교 율법. 넓은 의미에서 하느님이 이스라엘, 즉 유대 백성에게 내린 계시의 본질이며, 하느님이 인류를 위해 계시한 가르침 또는 지침이다.

 
하가다(Haggadah) - 히브리어로 '이야기'라는 뜻. 유대교에서 전설이나 격언을 포함하는 비법률적인 랍비 문학 형태. 더 좁은 의미로 하가다는 유월절(페사흐) 세데르 저녁식사 때 반드시 다시 듣는 성서의 <출애굽기>이다.


참고 자료
『샤갈, 꿈꾸는 마을의 화가』 – 마르크 샤갈 지음, 최영숙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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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인이 남자를 유혹하는 40가지 방법
  1. 기지개를 펴듯 팔을 뻗는다.
  2. 매혹적인 자세를 취한다.
  3. 허리를 굽힌다.
  4. 부끄러워하는 체 한다.
  5. 손톱을 물어 뜯는다.
  6. 다리를 꼰다.
  7. 막대기로 괜스레 바닥을 긁는다.
  8. 그를 들어 올린다.
  9. 그를 안아준다.
  10. 그의 몸을 만지며 희롱한다.
  11. 그에게 자기 몸을 만지게 하고 희롱한다.
  12. 그에게 키스를 한다.
  13. 자기에게 키스하게 한다.
  14. 음식을 먹는다.
  15. 그에게 음식을 먹인다.
  16. 선물을 준다.
  17. 선물을 받는다.
  18. 그가 하는 대로 흉내를 낸다.
  19. 큰 소리로 말하거나 작은 소리로 속삭인다.
  20. 공공연히 말하거나 은밀하게 말한다.
  21. 춤추고,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한다.
  22. 울면서 애처로운 자세를 취한다.
  23. 화장을 고친다.
  24. 웃는다.
  25. 쳐다보고 윙크를 한다.
  26. 엉덩이를 흔든다.
  27. 사타구니를 흔든다.
  28. 허벅지를 살짝 비추고 덮는다.
  29. 허벅지를 드러낸다.
  30. 가슴을 드러낸다.
  31. 겨드랑이를 드러낸다.
  32. 배꼽을 드러낸다.
  33. 눈을 살짝 감는다.
  34. 눈썹을 치켜 뜬다.
  35. 입술을 살짝 깨물고 핥는다.
  36. 혀를 내민다.
  37. 허리치마를 푼다.
  38. 허리치마를 고쳐 입는다.
  39. 머리카락을 풀어 헤친다.
  40. 머리카락을 다시 감아 올린다.

어떤 기생이 비구를 속세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 문 밖에서 탁발하던 비구에게 맛있는 음식을 올랫동안 공양을 올리며 여러 핑계를 대고 7층의 꼭대기 까지 데리고 올라가서 빗장을 잠갔다.
그녀는 요염한 모습으로 여인의 아름다움을 드러내어 비구를 유혹했다.
젊은 그대는 나의 것, 젊은 나는 그대의 것, 우리가 늙어 지팡이에 의지할 때 출가해도 늦지 않나.’ 라며.
비구는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 정신을 가다듬었다. 그는 정신이 들자 음식 맛에 빠져 꼭대기 방까지 올라온 것에 대해 죄책감이 몰려왔다. 비구는 깨달음을 얻어서 신통으로 지붕 한 가운데를 뚫고 공중으로 날아갔다.

이 40 가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남자를 유혹할 수 있습니다!
수도승이 아니라면 말이죠.^^


참고 자료
『법구경 이야기』 – 무념·응진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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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 깔루아와 봄베이 사파이어로 만드는 오아시스 칵테일 레시피 (oasis coctail  recipe - kahlúa, bombay sapphire)
재료 - 깔루아와 봄베이 사파이어로 만드는 오아시스 칵테일 레시피

완성된 칵테일 - 깔루아와 봄베이 사파이어로 만드는 오아시스 칵테일 레시피 (oasis coctail  recipe - kahlúa, bombay sapphire)
완성된 칵테일 - 깔루아와 봄베이 사파이어로 만드는 오아시스 칵테일 레시피

깔루아로 주로 만들어 먹던 칵테일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깔루아 밀크(Kahlúa milk - 깔루아[1]:우유[5]) 였습니다.
부드럽고 맛있는 깔루아 밀크. 언제나 만족스러웠죠.
그래도 이번엔 좀 새로운 칵테일을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집에 보드카가 있었다면  깔루아와 섞어서 블랙러시안(Black russian - 깔루아[1]:보드카[2])을 만들어 마셨을 텐데, 보드카는 없고 드라이 진만 한 병 있습니다.
일단 조금 섞어서 맛을 봤어요.
'으음.. 의외로 괜찮은데?'
매실 원액도 꺼내서 조금 넣어봅니다.
한결 맛이 부드럽군요.
드라이진의 높은 도수에 깔루아와 매실 원액은 오아시스에 심어진 나무와 같습니다.
이렇게 오아시스 칵테일이 완성되었습니다.

차갑게 얼음을 띄워도 좋고, 그냥 마셔도 좋아요!

깔루아와 봄베이 사파이어로 만드는
오아시스 칵테일 레시피
매실 원액 [0.5]: 깔루아[1] :봄베이 사파이어 드라이 진[2]

좀 더 부드러운 맛을 원하시면 깔루아 비율을 높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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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빠나사띠를 통해서는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사마타 수행에서 중요한 것은, 마음이 다른 대상으로 향하도록 방치하지 말고 대상인 호흡으로 돌아와 집중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빠사나 수행에서는 마음이 다른 대상으로 향하면 그 대상을 지켜 봅니다. 그리고 난 후 호흡을 집 삼아 돌아오게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 편안한 자세로 앉아 머리에서 발끝까지 몸을 최대한 편안히 이완한다.
  • 어떤 걱정이나 미래에 대한 계획을 포함하여 모두 내려놓는다.
  • 접촉점이라 불리는 들숨 날숨과 피부가 접촉하는 부분에 마음을 모은다.
  • 호흡을 통제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호흡을 객관적으로 알아차린다.
  • 마치 성문을 지키는 문지기 처럼,콧 속으로 들어가버린 호흡이나, 나간 호흡을 따라가지 않는다.
  • 숨에 친숙해 지려고 노력하는 동안에는 중도를 따라 적당한 정도의 노력을 기울인다.
  • 너무 많이 노력을 해서 긴장하거나, 너무 적게 노력해서 혼침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 마음속에 생각이 일어날 때마다 단지 무시하고 마음을 숨으로 다시 모은다.
  • 숨에 집중해서 15분에서 20분간 숨을 알아차릴 수 있다면, 접촉지를 무시하고 숨 자체에만 마음을 모은다.
  • 좌선을 할 때마다 한 시간 이상, 계속해서 삼 일 이상을 지속적으로 호흡에 집중할 수 있을 때 호흡은 집중력의 표상인 니밋따로 전환하게 된다.



몸의 관찰
  1. ‘들숨이 길면 길게 들이쉰다.’ 고 알아차리고, ‘날숨이 길면 길게 내쉰다.’ 고 알아차린다.
  2. ‘들숨이 짧으면 짤게 들이쉰다.’고 알아차리고, ‘날숨이 짧으면 짧게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3. ‘온몸에 대해 느끼면서 숨을 들이쉬고, 온몸에 대해 느끼면서 숨을 내쉰다.’ 라고 알아차리며 수행한다.
  4. 몸의 형성(身行)을 고요하게 하면서, 이것을 알아차리며 숨을 들이 쉬고 내쉰다.(까리빠 포착)

감각의 관찰
  1. 환희를 자각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환희를 자각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2. 행복감을 자각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행복감을 자각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3. 마음의 형성(心行: 호흡과 관련된 감정, 인식등)을 자각하면서 이렇게 수행한다.
  4. 마음의 형성을 고요하게 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마음의 형성을 고요하게 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마음의 관찰
  1. 마음의 상태를 자각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마음의 상태를 자각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2. 마음의 기쁨을 자각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마음의 기쁨을 자각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3. 마음의 고요를 자각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마음의 고요를 자각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4. 마음의 해탈를 자각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마음의 해탈를 자각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법의 관찰
  1. 무상(無常)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무상(無常)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2. 이욕(離慾)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이욕(離慾)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3. 멸(滅)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멸(滅)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4. 벗어남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벗어남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쉰다. 이렇게 수행한다.

아짠 차 스님은 특히 ‘온몸에 대해 느끼면서 호흡한다.’ 를 강조했다. 이 수행법은 처음에는 코-가슴-배로 숨이 들어오고, 배-가슴-코로 숨이 나가는 경로를 따라가면서 주시하고, 이것이 충분히 숙달되면, 숨이 코 끝에 부딪히는 한 지점을 포착하여 이곳의 감각 변화를 관찰하는 것을 이른다.
아나빠나사띠에서는 이 단계를 통과해야 비로서 수행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된다.
이때는 <중부경>의 <상적경>에서 이르듯이 머리, 가슴, 단전, 사지, 오장육부 등에서 4대(氣)의 흐름을 관찰해야 한다. 이 관찰이 예리해지면 기경 팔맥은 물론 모세혈관 속의 기의 흐름까지 관찰 할 수 있다.

위말라람시 스님의 6R 방법
1R. Recognize (알아차리기) – 주의 깊으나, 판단을 내리지 않는 지극히 단순한 관찰을 한다.
2R. Release(풀어 놓기) – 더 이상 주의를 두지 않고 내버려 둔다.
3R. Relax(편안하게 있기) – 긴장을 푸는 평온한 마음가짐을 갖는다.
4R. Re-Smile(미소 짓기) – 미소 짓는다.
5R. Return(돌아오기) - 다시 처음부터 실천한다.
6R. Repeat(반복하기) – 반복해서 실천한다.

평정을 유지하는 법
DROPS(Don’t Resist or Push, Soften)
밀어 붙이거나 저항하지 말고, 부드러워 져라.


참고 자료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 사띠 사마디 – The Anapanasati sutta (www.dhammasukha.org)』 – 위말라 람시 스님 지음.
『위빠사나,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 – 아짠 차 지음, 김열권·김해양 옮김.
『호두마을 2011년 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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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질한 생강 - 레몬 생강차 레시피 (Lemon ginger tea recipe)
손질한 생강 - 레몬 생강차 레시피

손질한 레몬 - 레몬 생강차 레시피 (Lemon ginger tea recipe)
손질한 레몬 - 레몬 생강차 레시피

완성된 레몬 생강차 - 레몬 생강차 레시피 (Lemon ginger tea recipe)
완성된 레몬 생강차 - 레몬 생강차 레시피

시원한 레몬 에이드가 인기 있는 계절이지만,
요즘처럼 장마비가 내릴 땐 따뜻한 차 한 잔이 생각납니다.
그래서 맛도 좋고, 환절기 감기도 예방하는 레몬 생강차를 만들어 봤어요.
만들기 간단 합니다.

레몬 생강차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
생강,레몬, 올리고당, 유리병


레몬 생강차 만드는 순서

  1. 생강을 깨끗이 씻어서 손질하고 물기를 뺍니다.
  2. 레몬을 끓는 물에 십 초 정도 데칩니다.
  3. 레몬을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닦습니다.
  4. 레몬을 베이킹 소다로 박박 질러 닦습니다.
  5. 레몬을 썰어 둡니다.
  6. 병에 레몬과 생강을 차곡차곡 병 목까지 넣습니다.
  7. 올리고당을 레몬과 생강이 공기에 접촉하지 않을 때 까지 채웁니다.
  8. 뚜껑을 잘 닫아 보관합니다.

레몬 생강차 보관 방법
  • 차가 완성되면 실온에 하루 정도 놓아둡니다.
  • 이튿날부터 냉장고에 넣어 보관합니다.
  • 냉장고에 보관한 지 삼일 후 맛이 우러나기 시작하며, 일주일 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레몬 생강차는 따뜻하게 마셔도 좋고, 시원하게 마셔도 좋습니다.
레몬 생강차에 탄산수를 부으면 레몬 진저 에이드가 되요.: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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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빠사나(통찰지) 수행이란?
Vipasanāvi(특별하게) – passanā(본다)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특별하게 본다는 뜻이다.
수행은 수영으로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과 같아서 팔을 젓지 않으면 아래로 떠내려 간다. 수행은 반드시 앉아서만 하는 것이 아니고 고요한 장소에서 집중 수행을 하는 것만이 수행이 아니다. 언제 어디서나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수행이다. 급히 서두른다고 깨달음이 오지 않는다. 깨달음은 때가 되면 저절로 익는 과일처럼 시절 인연이 무르익어야 찾아온다.
위빠사나는 현재 일어나는 현상에 마음챙김 하는 것이다. 마음이 지나간 과거에 머물지 않고, 다가오는 미래를 설계하지도 않고, 머무는 바가 없이 현재의 순간 만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거울이 온갖 형상을 비추지만 자신은 변하지 않듯이, 맑은 호수에 구름이 흘러가도 물결 하나 일어나지 않듯이, 어떤 대상이 일어났다 사라져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바라보는 것이다.

깨달음을 얻는 방법
스님마다 견해가 차이가 있으나, 궁극적인 진리는 같다. 팔정도가 수준에 도달해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부처의 길을 여덟 단계로 나눠 놓았다고 해서, 그것이 수직 구조의 사다리라는 뜻은 아니다. 다음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이전 단계를 완전히 익혀야 하는 것도 아니다. 이 길은 나선형에 가깝다. [ 헤네폴라 구나라타나 스님]

계를 완성하고, 정을 완성한 후에 지혜를 닦아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집중력을 닦지 않고는 지혜를 닦을 수 없다  [우 레와타 반떼 ]

몸에 대한 마음챙김
  •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
  • 네 가지 자세(걷고,서고,앉고,눕고) 대한 마음챙김
  • 분명한 알아차림 -몸의 움직임에 대한 마음챙김
  • 몸의 32부분에 대한 관찰
  • 사대요소에 대한 관찰
  • 아홉 가지 묘지에서의 관찰

다섯 가지 정신적 기능
  1. 삿다 – 담마에 대한 확고한 믿음
  2. 위리야(또는 빠다나) – 불요 불굴의 노력
  3. 사띠 – 지속적이고 강력한 주의 기울임
  4. 사마디 – 깊은 짐중(깊은 삼매)
  5. 빤냐 – 지혜(꿰뚫어 보는 지혜+깨달음 enlightenment)
믿음만 강하면 남의 말을 쉽게 믿고, 지혜만 강하면 자기의 선입견과 비교해서 마음이 삐뚤어질 수 있으므로 믿음과 지혜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노력이 약하면 졸음에 빠지고, 노력이 강하면 마음이 산란하고 들뜰 위험이 있다.
주의 기울임은 아무리 강해도 지나침이 없다.

주시, 분명한 알아차림 그리고 지혜
경전에서는 주로 양자 사이의 관계 [주시와 분명한 알아차림<장부경>, 지혜와 관찰<반야심경>, 주시와 지혜<대념처경>중 7각지]를 다루고 있지만 아짠 차 스님은 이 셋을 함께 활용한다. 주시(sati)는 대상을 알아차리는 것이고, 분명한 알아차림(sampajañña)은 그 대상을 면밀히 관찰하여 무상·고·무아와 인과의 흐름을 보는 것이고, 지혜(pañña)는 무상·고·무아에서 벗어나 열반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사진 촬영에 빗댄다면, 대상을 포착하는 것은 주시, 대상에 정확한 초점을 맞추는 것은 분명한 알아차림. 대
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찍는 것은 지혜에 비유 될 수 있다.
식도 생멸하고 주시도 생멸한다. 생멸하는 식이나 상을 끊임없이 주시함으로써 주시(아는마음)를 거듭 일으켜 나가야 한다. 하나의 주시가 계속해서 또다른 주시를 일으켜 나가는 식으로 반복 해 나가다 보면, 삼매가 계발되어 주시(아는마음)가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거듭해서 일어난다.

좌선 중 통증을 느낄 때
  1. 무시한다.
  2. 통증을 관찰한다. 가장 심한 통증을 포착하여 그 변화를 관찰한다.
  3. 느낌과 원인인 촉(觸). 촉의 윈인인 지·수·화·풍의 부딪침을 함께 관찰한다.
  4. 통증을 피하려는 마음상태를 관찰한다.
  5. 그래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으면 자세를 바꾸고자 하는 의도를 알아차리며 자세를 바꾼다.

통증을 대상으로 알아차린 예(Udena sutta, U.7.10)
우데나 왕의 첫째 부인 사마와띠(밧다와띠야 장자의 딸 → 고사카 재정관의 양딸. 가난한 자들에 음식을 나누어 주는 식당이 시끄럽자, 식당에 울타리(vati)를 쳐서 조용하게 만드는 지혜로 인해 사마(sāmā)에서 사마와띠(sāmā-vati)로 불리게 되었다.)는 셋째부인인 마간디야(부처님이 똥 오줌으로 가득찼다고 말한 것에 앙심을 품었음)의 증오심 때문에 방에 갇혀 불타 죽었다. 그때 사마와띠와 시녀들은 몸의 고통스러운 느낌에 마음을 집중하여 수행 했고, 죽기전에 사다함과나 아나함과를 증득했다.

일곱가지 단계의 청정
  1. 실라 위숫디 – 도덕성의 청정, 또는 덕(virtue)의 청정
  2. 찟다 위숫디 – 마음의 청정
  3. 닷티 위숫디 – 견해의 청정
  4. 깡카 위따라나 위숫디 – 의심을 극복 함에 의한 청정
  5. 막가냐나 닷사나 위숫디 – 도와 도가 아닌 것의 앎과 봄에 의한 청정
  6. 빠디빠다 냐나 닷사나 위숫디 – 수행도의 앎과 봄에 의한 청정
  7. 냐나 닷사나 위숫디 – 앎과 봄에 의한 청정

정신적·육체적 과정의 원인과 결과를 깨닫는 세가지 경우
  1. 육체적 과정이 원인이고, 정신적 과정이 결과인 경우 ex)발을 드는 동작이 있기에 관찰하는 마음이 일어난다.
  2. 정신적 과정은 원인이고, 육체적 과정이 결과인 경우 ex)의도는 원인이고 발의 동작이 결과인 경우
  3. 정신적 과정이 원인이고, 다른 정신적 과정이 결과인 경우 ex) 헤매는 마음이 원인이고, 관찰하는 마음이 결과인 경우
정신적 과정은 교대로 일어났다 사라지며 그 속도가 매우 빠르다 ex)생각하는 마음과 관찰하는 마음
아주 빠르게 교체되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일어난다고 생각하게 된다.

사대 성인과 열 가지 족쇄
성인의 네 단계 설명 10가지 족쇄 제거되는 족쇄
수다원(흐름에 들어가는분, 예류자)
출세간적인 팔정도에 들어가는 것
욕망, 분노등과 같은 정신적 오염원은 완전히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강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그에게 욕망, 분노 등이 일어난다. 사악처에는 태어나지 않는다.
  1. 유신견
  2. 계율과 의식애 다한 집착
  3. 의심
  4. 감각적 용망
  5. 악의
  6. 욕계에 대한 욕망
  7. 무색계에 대한 욕망
  8. 자만
  9. 들뜸
  10. 무명
1~5는 욕계를 벗어나지 못하게 묵고 가두는 낮은 족쇄이다.
6~10은 색계와 무색계에 묶고 가두는 높은 족쇄이다.
1, 2, 3
사다함(한 번 돌아오는 분, 일래자)
죽은 뒤 감각적 욕망의 영역으로 한 번 돌아올 수 있다.
감각적 욕망과 분노(미움,혐오,악의)의 거친 질이 완전히 파괴되어 욕망, 또는 탐욕은 점점 더 약해지고 엷어진다. 그러나 미세한 부분은 남아있다. 누군가에게 모욕을 당하거나 하면 화가 일어날 수 있지만 분노가 매우 엷어서 제 삼자는 모를 수도 있다.
4, 5가 엷어짐
아나함(돌아오지 않는 분, 불래자) 브라흐마 보다 더 높은 세계에 태어난다. 모든 감각적 욕망과 모든 분노(미움,악의,혐오)가 예외 없이 전면적으로 파괴된다. 감각적 욕망을 전혀 갖지 않기 때문에 좋은 음식, 좋은 풍경, 좋은 향기 등을 바라지 않는다. 누군가가 모욕해도 화가 일어나지 않고, 마음이 언제나 고요하고, 평온하고, 침착하다. 성욕이 없기 때문에 성 생활을 할 수 없다. 4,5가 제거됨
아라한(존경을 받을 가치가 있는 분) 어디에도 태어나지 않는다. 세가지 단계의 깨달음으로 파괴되지 않고 남아있는 모든 정신적 오염원을 파괴한다. 어떤 정신적 오염원도 일어나지 않으므로 평화롭고 행복하고 고요한 삶을 산다. 아라한은 대상이 감각 대상으로 들어와 알아차리는 과정까지는 일어나지만 거기에 좋거나 싫거나 무덤덤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아라한의 마음은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kiriyacitta)이기 때문에 과보를 일으키지 않는다. 따라서 선업도 악업도 되지 않는다. 재가신도가 아라한이 된 경우에는 속인으로 계속 살 수 없고, 즉시 출가하거나 아니면 즉시 빠리 닙바나에 들어야 한다. 6,7,8,9,10

깨달은 사람이 되기 위한 일곱 가지 요인
  1. 염각분(주의 기울임의 요인) – 몸과 마음에 일어나는 것은 무엇이든지 있는 그대로 주의 기울임
  2. 택법각분(조사의 요인) – 무상·고·무아를 꿰뚫어봄
  3. 정진각분(노력의 요인) – 꾸준히 균형 잡힌 노력을 기울임
  4. 희각분(환희의 요인) – 수행 중 기분 좋은 경험
  5. 정각분(집중의 요인)
  6. 경안각분(고요의 요인)
  7. 평등각분(평정의 요인) – 행복과 불행의 중간에 있는 상태

여섯 감각 문 닫기
보여진 것, 들려진 것, 냄새 맡아진 것, 맛 보아진 것, 닿아진 것, 생각되어진 것에 강력하게 주의 기울임을 지속하면 감각문은 닫혀진다. 단지 관찰을 하면 좋은지 나쁜지 판단을 하지 않는다. 그러면 그것에 대해 혐오나 욕망을 가질 수 없다.

현세의 4분석지에 영항을 주는 전생의 세 가지 바라밀
  • 삼장 공부 (learning)
  • 어려운 것을 질문하는 것 (Asking)
  • 경건한 마음으로 불법을 듣는 것 (Listen Dhamma)

네 가지 학습자
  1. 더디게 배우고, 갈애의 기질을 가진 학습자 – 거친 몸을 관찰하는 알아차림이 좋다. (신념처)
  2. 빠르게 배우고, 갈애의 기질을 가진 학습자 – 미세한 느낌을 알아차리는 것이 좋다. (수념처)
  3. 더디게 배우고, 그릇된 견해를 가진 학습자 – 의식,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이 좋다. (심념처)
  4. 빠르게 배우고, 그릇된 견해를 가진 학습자 – 법을 알아차리는 것이 좋다. (법념처)

주의 기울임 수행의 일곱 가지 이익
  1. 존재의 청정
  2. 걱정과 슬픔의 극복
  3. 비탄의 극복
  4. 정신적 괴로움의 극복
  5. 육체적 괴로움의 극복
  6. 도-지혜를 얻는 것
  7. 닙바나를 얻는 것

16단계 꿰뚫어 보는 지혜
  1. 육체성과 정신성을 구별하는 지혜, 견해의 청정을 얻는다.
  2. 원인과 결과의 지혜와 의심을 극복함에 의한 청정을 얻는다.
  3. 분명한 이해의 지혜, 정신적·육체적 세가지 특성을 아주 분명히 이해한다.
  4. 일어남과 사라짐의 지혜, 도와 도가 아닌 것의 앎과 봄에 의한 청정.
  5. 해체(사라짐)의 앎.
  6. 두려움(공포)의 자각(awareness)의 지혜
  7. 비참(misery)의 지혜
  8. 혐오 혹은 지루함의 지혜
  9. 해탈하고자 하는 지혜
  10. 재관찰의 지혜
  11. 평정(평온)의 지혜
  12. 적응의 지혜
  13. 성숙의 지혜
  14. 도 지혜
  15. 과 지혜
  16. 최상의 지혜

16가지 마음
대념처경이나 염처경에 나오는 마음관찰 수행법으로 열 여섯 가지의 마음을 열거하고 있다.
  1. 탐욕이 있는 마음
  2. 탐욕이 없는 마음
  3. 성냄이 있는 마음
  4. 성냄이 없는 마음
  5. 어리석음이 있는 마음
  6. 어리석음이 없는 마음
  7. 수축된 마음(해태와 혼침)
  8. 산란한 마음(들뜸)
  9. 고귀한 마음(색계, 무색계 마음)
  10. 고귀하지 않은 마음 (욕계의 마음)
  11. 위가 있는 마음 (삼계의 마음)
  12. 위가 없는 마음(출세간의 마음)
  13. 삼매에 든 마음 (근접삼매와 본삼매)
  14. 삼매에 안든 마음
  15. 해탈한 마음(반대되는 것으로 대체함에 의한 해탈, 억압에 의한 해탈,근절에 의한 해탈, 편안히 가라앉음에 의한 해탈, 벗어남에 의한 해탈)
  16. 해탈하지 못한 마음.

사성제를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그룹 짓기
딴하(애착, 갈망)를 일컫는 둘째 진리인 괴로움의 원인의 진리는 원인이고, 정신적·육체적 현상을 일컫는 첫째 진리인 괴로움의 진리는 결과이다. (즉각적인 원인과 결과)
중도, 또는 팔정도를 일컫는 넷째 진리인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진리는 원인이고, 닙바나(열반)을 일컫는 셋째 진리인 괴로움의 소멸의 진리는 결과이다.(즉각적이지 않다.)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네 부류의 사람
  • 첫 번째 부류 – 아주 짧은 설명 만으로도 도와 과의 경지에 이를 수 있는 분들. 두 문장을 듣고 수다원이 된 사리뿟따 존자와 목갈라나 존자처럼 깨어 있는 사람들
  • 두 번째 부류 – 초전 법륜경을 듣고 수다원이 되는 부류
  • 세 번째 부류 – 체계적으로, 단계적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워야 하는 사람 부류. 10%의 사람로써 이번 생에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있다. 지혜를 가진 사람들로써 탐욕이 없고, 성냄이 없고, 어리석음이 없는 세가지 원인을 가진 사람이다. 열반을 실현할 수 있다.
  • 네 번째 부류 –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사람. 탐욕과 성냄이 없으나 지혜까 없는 사람이다. 이번생에 선정과 도와 과를 얻지는 못하지만 미래에 열반을 얻기 위해 수행을 계속 해야 한다.

정신적·육체적 현상의 다섯 다발에 대한 비유
물질의 다발[작은 거품덩어리(foam)] - 작은 거품 덩어리에서 어떤 중심부를 발견할 수 없듯 아무것도 발견 할 수 없다.
감각의 다발[물거품(bubble of water)] - 일어나자마자 즉시 사라지는 물거품과 같다.
지각의 다발[신기루] – 실체적인 것으로 생각하지만 주의 기울여 보면 실체적인 것은 없다.
정신적인 형성의 다발[바나나 나무 줄기(파초 줄기)] – 50가지 정신적 상태들을 하나씩 차례대로 벗길 때, 어떤 실체적인 것도 발견 할 수 없다.
의식의 다발[마술사] – 생각을 할 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라고 여긴다. 이런식으로 의식은 우리를 속인다.

바히야경 (위빠사나 수행의 정수)
바히야여,
보이는 것을 보기만 하고, 들리는 것을 듣기만 하고,
느끼는 것을 느끼기만 하고, 인식하는 것을 인식하기만 한다면,
그대는 그것과 함께 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과 함께 하지 않을 때 거기에는 그대가 없다.
거기에 그대가 없을 때 그대에게는 이 세상도 없고 저 세상도 없고,
그 둘 사이의 어떤 세상도 없다.
이것이 고통의 소멸이다.

맛지마 니까야 열번째경 46절 47절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이 사념처를 이와 같이 칠 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의 하나를 기대 할 수 있다. 지금 여기서 궁극적 해탈의 지혜를 , 존재에 대한 집착이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인 불환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칠년은 그만두고 누구든지 이 사념처를 이와같이 육년을... 오년을... 사년을... 삼년을... 이년을... 일년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의 하나를 기대 할 수 있다. 지금 여기서 궁극적 해탈의 지혜를 , 존재에 대한 집착이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인 불환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일년은 그만두고 누구든지 이 사념처를 이와같이 일곱달을... 여섯달을... 다섯달을... 네달을... 세달을... 두달을... 한달을... 반달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의 하나를 기대 할 수 있다. 지금 여기서 궁극적 해탈의 지혜를 , 존재에 대한 집착이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인 불환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구들이여, 반 달은 그만두고, 누구든지 이 사념처를 이와 같이 칠일을 닦는 사람은 두 가지 결과 중의 하나를 기대 할 수 있다. 지금 여기서 궁극적 해탈의 지혜를 , 존재에 대한 집착이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인 불환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것은 ‘아나함’ 또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인 불환과’의 성취를 말한다.

그래서 “비구들이여, 이것은 존재들을 정화하고 슬픔과 비탄을 초월하고, 몸과 마음의 고통을 소멸하기 위한, 진리의 길을 성취하기 위한, 열반을 실현하기 위한 ‘바른길’이다. 이 길이 바로 사념처이다.” 라고 설한것은 이와 관련하여 말한 것이다.

통나무의 비유담
가까운 쪽(이 쪽) 둑에 걸리지 않는다면,
[여섯 감각문 (눈,귀,코,혀,몸,마음)]
바다에 도달할 것이니라.
먼 쪽(저 쪽) 둑에 걸리지 않는다면,
[여섯가지 감각 대상(보이는 대상, 소리, 냄새, 맛,마음의 대상, 닿을 수 있는 대상]
바다에 도달할 것이니라.
물 속에 가라앉지 않는다면,
[감각적 존재나 무생물 등에 애착하는 것]
바다에 도달할 것이니라.
사람이 가져가지 않는다면,
[비구가 속인과 온당치 않게 어울리며 살아가는 것]
바다에 도달할 것이니라.
천인이 가져가지 않는다면,
[브라흐마 신이나 천인이 사는 세계인 천상에 태어날 목적으로 좋은일을 하는 것]
바다에 도달할 것이니라.
소용돌이 속에 빠지지 않는다면,
[다섯가지 감각적 쾌락에 빠지는 것]
바다에 도달할 것이니라.
썩지 않게 된다면,
[실제로 고결하지 않은 자가 고결한 체 하는 것]
바다에 도달할 것이니라.
[열반에 도달할 것이다.]


참고 자료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 사띠 사마디 – The Anapanasati sutta (www.dhammasukha.org)』 – 위말라 람시 스님 지음.
위빠사나,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 – 아짠 차 지음, 김열권·김해양 옮김.
부처의 길, 팔정도』 - 헤네폴라 구나라타나 스님 지음, 오원탁 옮김.
우 레와타 반떼 법문
위빳사나 수행 28일』 – 찬메 사야도 아쉰 자니까 비왐사 법문, 케마 옮김.
법구경 이야기』 – 무념·응진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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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 피아오 티포트(Piao I Tea pot)
포장 - 피아오 티포트(Piao I Tea pot)

차 우리는 중 - 피아오 티포트(Piao I Tea pot)
차 우리는 중 - 피아오 티포트(Piao I Tea pot)

우려낸 차 - 피아오 티포트(Piao I Tea pot)
우려낸 차 - 피아오 티포트(Piao I Tea pot)

티백에 들어있는 차를 마실 땐 괜찮지만,
가루차는 마실 때 마다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분명 거름망이 어디 있었는데...'
찾다가 귀찮아서 컵에서 찻잎을 바로 우리면,
마실 때 마다 입에 찻잎이 들어오죠.
그래서 구입한 피아오 티포트.
우선 찻잎을 거름망에 넣고 뜨거운 물을 넣고 우립니다.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잘 우려진 차가 주전자로 떨어져요~
저는 우선 감잎차를 한번 우려 봤는데,
부스러기 하나 없이 잘 걸러지는군요.
좋습니다.
이 티포트 덕분에 앞으로 차 마시는 시간이 더 즐겁겠어요.: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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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벗 삼아 떠도는 즐거움.
이를 통해 저는 영혼을 유지합니다.
21세기인 요즘에도 이렇게 생명이 넘치는 자연을 만날 수 있는 것은,
이전에 살던 사람들이 자연을 그럭저럭 잘 보존해 주었기 덕분이에요.
백 년 전에는 오늘날처럼 숲을 찾아 먼 길을 가지 않아도 되었겠죠.
창문만 열어도 자연을 느낄 수 있던 시절.
그 때 존 뮤어는 환경운동 단체인 시에라 클럽을 만들었습니다.
미래의 사람들에게도  자연을 누릴 수 있는 기쁨의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을 벗 삼아 지내왔고,
죽을 때 까지 자연을 친구로 또한 스승으로 가까이서 접했습니다.
자서전엔 존 뮤어가 본격적인 여행에 나서기 전 까지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어린시절 만났던 동물, 곤충,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합니다.
딱따구리  한 마리.
사향쥐 한 마리.
심지어 꿀벌 한 마리를 만났을 때도.
존 뮤어는 오랜 친구를 만난 듯 반가워 하고, 깊은 대화를 나누죠.
안타까웠던 것은 제가 이 책에 나오는 자연의 구성원들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는 겁니다.
기껏 익숙한 동물이라면 개, 고양이, 비둘기 정도일까요?
녹색보다 회색이 짙은 도시에서 만날 수 있는 자연은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존 뮤어 덕분에 백 년 전 자연을 간접적으로 나마 만나게 되어 기뻤습니다.
 
"난 항상 자유롭고 행복했으며, 가난하고 풍요로웠다." - 존 뮤어 (John Mu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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