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에서 만나는 자연. 골웨이 남쪽 바닷가 산책.

바다 건너 편-'골웨이 바닷가 산책'

골웨이 남쪽의 울페톤 다리(Wolfe tone Bridge)를 지나 클라다 길(Claddagh Quay)을 따라 걸으면,
멋진 바닷가 풍경이 나타납니다.
길이 꽤 길게 이어져서 해안선을 따라 걷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지요.
이곳을 골웨이를 떠나는 날 아침에 들렀습니다.
비가 계속 많이 내렸어요.
‘아. 비 맞기 싫어.’
‘아. 걷고 싶어.’
하기 싫은 걸 피하면 불쾌한 일이 줄지만,
하고 싶은 걸 한다면 그깟 불쾌감 따위야 뭐 대수겠어요.
모자를 뒤집어쓰고 해변을 거닐기 시작했습니다.
아침마다 뜀박질하는 사람들이 비를 쫄딱 맞으며 제 옆을 스쳐 가네요.

들풀-'골웨이 바닷가 산책'

강한 바람 탓에 바닥에 몸을 누인 들풀 너머로 조용히 출렁이는 바다가 보입니다.
조금 더 걸으니 빗살이 약해졌어요.

산책 나온 개-'골웨이 바닷가 산책'

동네 사람 하나가 개를 데리고 산책을 나왔습니다.
그들은 낯선 곳을 거니는 낯선 이를 보고 잠시 발걸음을 멈추었지만,
이내 아무것도 못 본 듯이 익숙한 길을 걸어갑니다.

바닷가-'골웨이 바닷가 산책'

빗살이 다시금 거세집니다.
모자 위를 때리는 물방울 소리가 썩 듣기 좋더군요.
잠시 멈추어 바다를 바라보았습니다.
자연은 거센 비에도 우왕좌왕하지 않습니다.
아.
저도 자연에 속하는데.
왜 그처럼 의연하지 못할까요?

방파제-'골웨이 바닷가 산책'

방파제 길을 따라 걸으니 갈매기 몇 마리가 머리 위를 스쳐 갑니다.
“끼룩~ 끼루룩~”
그들의 노랫소리에 답가라도 들려주고 싶지만, 가사가 끝까지 기억나는 노래가 없네요.
흘러간 옛 노래를 조금 흥얼거리자 갈매기들이 저 멀리 떠나갑니다.
마치 자동차 엔진 소리에 놀라 달아나는 새처럼 말이에요.
제 목소리도 그리 생소한가 봅니다.
아마 그 소리가 자연스럽지 못해 그렇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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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 cheat sheet


ssh 키페어 만들기

ssh 키 페어 만들기

git 기본 명령어


git init  - 초기화
git add * - git에 파일 목록 넣기
git commit -am 'initial commit' - 커밋
git push repository_name master - 해당 브랜치에 커밋
git clone git@app.repo.com:app/app.git - 코드를 로컬로  복제
cd app
git pull - 변경사항 풀


git 환경 설정


git config --global --list
현재 설정정보 조회할 수 있습니다. --global옵션은 전역설정에 대한 옵션이며 현재 프로젝트에만 적용할때는 주지 않습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사용자명"
사용자명을 등록합니다 (필수)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이메일주소"
이메일 주소를 등록합니다. (필수)
git config --global color.ui “auto”
터미널에 표시되는 메시지에 칼라를 표시해 줍니다.



gitignore 사용하기


.gitignore
git config --global core.excludesfile ~/.gitignore_global
git rm -r --cached .
git add .
git commit -m ".gitignore 완성!"
git stash branch branchname
git fetch
git merge
git pull (git fetch + git merge branchname)


로컬 변경 무시하고 저장소에서 받아오기

모든 로컬 변경을 스태쉬 한다.
git stash save --keep-index
저장한 stash를 지운다.
git stash drop

파일 하나만 저장소에서 불러오려면 이렇게 한다.
git checkout HEAD^ path/to/file/to/revert

그리고 저장소에서 풀 한다.
git pull


특정 커밋으로 돌아가기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114095/revert-to-previous-git-commit
git reset --hard 0d1d7fc32

Send a pull request on GitHub for only latest commit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256021/send-a-pull-request-on-github-for-only-latest-commit
git checkout -b upstream upstream/master
git cherry-pick <SHA hash of commit>
git push origin upstream



How can I rollback a github repository to a specific commit?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372435/how-can-i-rollback-a-github-repository-to-a-specific-commit
git reset --hard <old-commit-id>
git push -f



참고 자료

http://git-scm.com/
http://github.com/
아웃사이더님의 git 명령어 정리
구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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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query,Coffeescript Snippet 모음


스타일 변화 시키기


    $('HTML').addClass('JS');
    * In your css */
    .JS #myDiv{display:none;}

coffee script 에서 함수 호출


    contents+="<li class='city_candidate' onclick='h(\""+data[v]+"\")'>"+v+"</li>"
    @h = h = (set) ->
      $('span#cityoutput').replaceWith("<span id='cityoutput'>"+set+"</span>")

Ajax Callback


    url = "locations"
    request = $.get url,data
    request.success (data) -> $("#regionresults").html(data)
    request.error (jqXHR, textStatus, errorThrown) -> $("#region
results").append "AJAX Error: ${textStatus}."

Slide UP


jQuery ->
  $(".search input").focus ->
    if @value == "Search"
      @value = ""
      @className = "textinput"  $(".search input").blur ->
    if @value == ""
      @value = "Search"
      @className = "placeholder"
  $('#message').css { border: '1px solid red' }
  $("p").click(function () {
      $(this).slideUp();
    });
    $("p").hover(function () {
      $(this).addClass("hilite");
    }, function () {
      $(this).removeClass("hilite");
    });

Sticky layer


sticky = () ->
  y = $(window).scrollTop()
  if y > $('#topnavigation').height()
    $('#top
navigation').css({
      'position': 'fixed',
      'top': '0',
      'z-index': "4444"
        'width': $('#top_navigation').width(), 'box-shadow': '0px 20px 20px -15px #CCC'
    })
    $('#topnavigation').removeClass("sixteen columns alpha")
    $('#main').css({'padding-top': $('#top
navigation').height()})
  else
    $('#topnavigation').removeAttr('style')
    $('#main').removeAttr('style')
    $('#top
navigation').addClass("sixteen columns alpha")
$(window).scroll(sticky)
$(window).resize(sticky)
   
   

페이드인 메시지


msg = "world"
inv = "you"
show_message = (x,y) ->
  $('span#message').hide().text(x).fadeIn(1000,
  -> $('span#message').append('!')
  )
  $('#hint').hide().text(x).fadeIn(0)$ ->
  showmessage msg,inv
    [inv, msg] = [msg, inv]
 
  $('span#message').click ->
    show
message inv,msg
    [inv, msg] = [msg, inv]
message fadein and out
.fadeIn(30).fadeOut(1000);
   

다이나믹 add remove


$('input#addlanguageskill').on 'click', () ->
  num = ($('.languageskillinnerbox').length)-1
  newNum  = new Number(num+1)
  sourceElem = $('div#language
skill' +num)
  newElem = sourceElem.clone().prop('id','language
skill'+newNum)
  newElem.find("#user
languageskillsattributes"+num+"languageid").prop({id:'userlanguageskillsattributes'+newNum+'languageid',name:'user[languageskillsattributes]['+newNum+'][languageid]'})
  newElem.append('<input onclick="remove(\''+newElem.prop('id')+'\')" id="removelanguageskill"'+newNum+' type="button" value="Remove Language"/>')
  sourceElem.after(newElem)
@remove = remove = (elemid) ->
  alert "remove : "+elem
id
  $("#"+elem_id).remove()

Nested Model Form 예제


<% formfor @person do |personform| %>  <%= personform.label :name %>
  <%= person
form.text_field :name %>
  <% personform.fieldsfor :children do |child_form| %>
    <%= childform.label :name %>
    <%= child
form.text_field :name %>
    <% unless childform.object.newrecord? %>
      <% # Don't forget to name both of these 'destroy' in Rails 3 %>
      <%= child
form.checkbox 'delete' %>
      <%= childform.label 'delete', 'Remove' %>
    <% end %>
  <% end %>
  <%= submit_tag %>
<% end %>

그리즈 몽키 ajax 콜


var jqxhr = $.ajax({
  type: "POST",
  url: trackback,
  headers: {'User-Agent': 'Trackback',
                  'Content-Type':'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charset=utf8'},
  data: inputdata,
  datatype:"text"
   });
  jqxhr.done(function() {
    GM
log("Trackback Success : "+jqxhr.responseText);           
  });
  jqxhr.fail(function(data,statusText,error) {                
        GM_log("Trackback faild : "+statusText+" [ "+error+", "+data.responseText+" ]");              
       
       
  });
 

셀렉트 박스 정렬


sortingSelectBox(selectTagId,sortBy,order)
selectTagId <select id="selectTagId"></select>
sortBy [0:Text, 1:Value] - default:0
order[0:Ascending, 1:Descending] - default:0
Examples
sortingSelectBox("mySelectTagId",1,1) sortBy Value in Descending order
sortingSelectBox("mySelectTagId",1) sortBy Value in Ascending order
sortingSelectBox("mySelectTagId") sortBy Text in Ascending order
sortingSelectBox = (selectBoxId,sortBy,order) ->
   sortBy ?= 0
   order ?= 0
   sortVal = 0
   if order is 1 then sortVal = 2
   orderValLeft = -1 + sortVal
   orderValRight = 1 - sortVal
   selectBox = $("select#"+selectBoxId)
   options = $("select#"+selectBoxId+" option")
   selectedVal = selectBox.val()
   sortedOption = options.clone()
   options.empty().remove()
   switch sortBy
     when 0
       sortedOption.sort((left,right)->
         leftText = left.text.toLowerCase()
         rightText = right.text.toLowerCase()
         if leftText < rightText then return orderValLeft
         if leftText is rightText then return 0
         orderValRight
       )
     else
       sortedOption.sort((left,right)->
         leftVal = left.value
         rightVal = right.value
         if leftVal < rightVal then return orderValLeft
         if leftVal is rightVal then return 0
         orderValRight
       )
   selectBox.append(sortedOption)
   selectBox.val(selectedVal)
  
sortingSelectBox("country")

리다이렉트


// simulates similar behavior as an HTTP redirect
window.location.replace("http://stackoverflow.com");
// simulates similar behavior as clicking on a link
window.location.href = "http://stackoverflow.com";

JQuery 데이터 타입


dataTypeString
Default: Intelligent Guess (xml, json, script, or html)
The type of data that you're expecting back from the server. If none is specified, jQuery will try to infer it based on the MIME type of the response (an XML MIME type will yield XML, in 1.4 JSON will yield a JavaScript object, in 1.4 script will execute the script, and anything else will be returned as a string). The available types (and the result passed as the first argument to your success callback) are:    "xml": Returns a XML document that can be processed via jQuery.
    "html": Returns HTML as plain text; included script tags are evaluated when inserted in the DOM.
    "script": Evaluates the response as JavaScript and returns it as plain text. Disables caching by appending a query string parameter, "=[TIMESTAMP]", to the URL unless the cache option is set to true. Note: This will turn POSTs into GETs for remote-domain requests.
    "json": Evaluates the response as JSON and returns a JavaScript object. In jQuery 1.4 the JSON data is parsed in a strict manner; any malformed JSON is rejected and a parse error is thrown. (See json.org for more information on proper JSON formatting.)
    "jsonp": Loads in a JSON block using JSONP. Adds an extra "?callback=?" to the end of your URL to specify the callback. Disables caching by appending a query string parameter, "
=[TIMESTAMP]", to the URL unless the cache option is set to true.
    "text": A plain text string.
    multiple, space-separated values: As of jQuery 1.5, jQuery can convert a dataType from what it received in the Content-Type header to what you require. For example, if you want a text response to be treated as XML, use "text xml" for the dataType. You can also make a JSONP request, have it received as text, and interpreted by jQuery as XML: "jsonp text xml." Similarly, a shorthand string such as "jsonp xml" will first attempt to convert from jsonp to xml, and, failing that, convert from jsonp to text, and then from text to xml.
/*
If you wish to use any of the meta-characters
( such as !"#$%&'()*+,./:;?@[]^`{|}~ ) as a literal part of a name,
you must escape the character with two backslashes: . For example,
if you have an an element with id="foo.bar", you can use the selector
$("#foo.bar").
*/

Session based tokens


If you are using session based tokens, you probably generate a secure token when generating the session, and store that token in the session. When a request comes back to the server, you check that the token is included in the request and compare it to what's in the session. If it's the same token, you accept the request, if not you reject it.
To use this token with jQuery, you need to make it available to javascript. You typically do this by adding it as a javascript variable.
var csrftoken = '<%= tokenvalue %>';
Next, the trick is to bind to the global ajaxSend event, and add the token to any POST request
$("body").bind("ajaxSend", function(elm, xhr, s){
if (s.type == "POST") {
xhr.setRequestHeader('X-CSRF-Token', csrf_token);
}
});

rails-3-1-and-jquery-ui-assets 설정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6133818/rails-3-1-and-jquery-ui-assets
 $ cat app/assets/javascripts/application.js
    //= require jquery
    //= require jquery-ui
    $ cat app/assets/stylesheets/application.css
    /*
     *= require vendor
     *
     */
    $ cat vendor/assets/stylesheets/vendor.css
    /*
     *= requiretree ./jqueryui
     *
     */
    vendor/assets/ $ tree
     stylesheets
         vendor.css
             jqueryui
                      jquery-ui-1.8.13.custom.css
                      ...
     images
        jquery
ui
            ui-bgflat0aaaaaa40x100.png
            ...

Finally run this command:
    vendor/assets/images $ ln -s jquery_ui/ images
   

Get center


$(document).ready(function(){
  jQuery.fn.center = function () {
      this.css("top",$(window).height()/2-this.height()/2 + "px");
      this.css("left",$(window).width()/2-this.width()/2  + "px");
      return this;
  }
  $("#container").center();
 });
 

Multiple selector

$("#txt1, #txt2, #txt3").keyup(fn);

Jquery check CKEditor


$(this).data('initialForm', $(this).serialize());
to
$(this).data('initialForm', $(this).serialize() + '&' + FieldNameOfEditor + '=' + escape(ContentsOfEditor));
And a similar change to line 4 from
if ($(this).data('initialForm') != $(this).serialize()) {
to
var formData = $(this).serialize() + '&' + FieldNameOfEditor + '=' + escape(ContentsOfEditor);
if ($(this).data('initialForm') != formData) {

Jquery Defer


(function() {
      function getScript(url,success){
        var script=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url;
        var head=document.getElementsByTagName('head')[0],
            done=false;
        script.onload=script.onreadystatechange = function(){
          if ( !done && (!this.readyState || this.readyState == 'loaded' || this.readyState == 'complete') ) {
            done=true;
            success();
            script.onload = script.onreadystatechange = null;
            head.removeChild(script);
          }
        };
        head.appendChild(script);
      }
        getScript('http://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1.5.2/jquery.min.js',function(){
            // YOUR CODE GOES HERE AND IS EXECUTED AFTER JQUERY LOADS
        });
    })();

Scroll to top   


var destination = $(‘#idToScrollTo’).offset().top;
$(‘html’).animate({scrollTop: destination},600);

CKEDITOR


config.toolbar = 'Modati'
config.toolbar_Modati = [['Bold', 'Italic', 'Underline','Strike', '-', 'RemoveFormat','-', 'Outdent','Indent','-','Blockquote','HorizontalRule', '-', 'JustifyLeft','JustifyCenter','JustifyRight','JustifyBlock','-','FontSize','TextColor','BGColor']]CKEDITOR.editorConfig = function( config )
{
    config.toolbar = 'MyToolbar';
 
    config.toolbar_MyToolbar =
    [
        { name: 'document', items : [ 'NewPage','Preview' ] },
        { name: 'clipboard', items : [ 'Cut','Copy','Paste','PasteText','PasteFromWord','-','Undo','Redo' ] },
        { name: 'editing', items : [ 'Find','Replace','-','SelectAll','-','Scayt' ] },
        { name: 'insert', items : [ 'Image','Flash','Table','HorizontalRule','Smiley','SpecialChar','PageBreak'
                 ,'Iframe' ] },
                '/',
        { name: 'styles', items : [ 'Styles','Format' ] },
        { name: 'basicstyles', items : [ 'Bold','Italic','Strike','-','RemoveFormat' ] },
        { name: 'paragraph', items : [ 'NumberedList','BulletedList','-','Outdent','Indent','-','Blockquote' ] },
        { name: 'links', items : [ 'Link','Unlink','Anchor' ] },
        { name: 'tools', items : [ 'Maximize','-','About' ] }
    ];
};
config.toolbar = 'Full';
 
config.toolbarFull =
[
    { name: 'document', items : [ 'Source','-','Save','NewPage','DocProps','Preview','Print','-','Templates' ] },
    { name: 'clipboard', items : [ 'Cut','Copy','Paste','PasteText','PasteFromWord','-','Undo','Redo' ] },
    { name: 'editing', items : [ 'Find','Replace','-','SelectAll','-','SpellChecker', 'Scayt' ] },
    { name: 'forms', items : [ 'Form', 'Checkbox', 'Radio', 'TextField', 'Textarea', 'Select', 'Button', 'ImageButton',
 
         'HiddenField' ] },
    '/',
    { name: 'basicstyles', items : [ 'Bold','Italic','Underline','Strike','Subscript','Superscript','-','RemoveFormat' ] },
    { name: 'paragraph', items : [ 'NumberedList','BulletedList','-','Outdent','Indent','-','Blockquote','CreateDiv','-
 
        ','JustifyLeft','JustifyCenter','JustifyRight','JustifyBlock','-','BidiLtr','BidiRtl' ] },
    { name: 'links', items : [ 'Link','Unlink','Anchor' ] },
    { name: 'insert', items : [ 'Image','Flash','Table','HorizontalRule','Smiley','SpecialChar','PageBreak','Iframe' ] },
    '/',
    { name: 'styles', items : [ 'Styles','Format','Font','FontSize' ] },
    { name: 'colors', items : [ 'TextColor','BGColor' ] },
    { name: 'tools', items : [ 'Maximize', 'ShowBlocks','-','About' ] }
];
 
config.toolbar
Basic =
[
    ['Bold', 'Italic', '-', 'NumberedList', 'BulletedList', '-', 'Link', 'Unlink','-','About']
];
CKEDITOR.editorConfig = function( config )
{
    config.extraPlugins = "customparagraph";
    config.toolbar = [ [ 'ThinyP' ] ]; // add other toolbars and keep in mid this can be overwritten in page which loads CKEditor
};
<script type="text/javascript">
//<![CDATA[
    // Replace the <textarea id="editor1"> with a CKEditor
    // instance, using default configuration.
    CKEDITOR.replace( 'editor1',
        {
            extraPlugins : 'customparagraph',
            toolbar :
            [
                [ 'Bold', 'Italic', '-', 'NumberedList', 'BulletedList', '-', 'Link', 'Unlink' ],
                [ 'ThinyP' ]
            ]
        });
//]]>
</script>
in the main ckeditor config-file there is an option to disable automatic <p> inserts. try to change the value of CKConfig.EnterMode and CKConfig.ShiftEnterMode for example to 'br'.
config.enterMode = CKEDITOR.ENTER_BR
lostmorethanfive, lostbeetweenfourandfive, lostbeetweenthreeandfour, lostbeetweentwoandthree, lostbeetweenoneandtwo, lostbeetweenzeroandone, gainedbeetweenzeroandone, gainedbeetweenoneandtwo,gainedbeetweentwoandthree, gainedbeetweenthreeandfour, gainedbeetweenfourandfive,gainedbeetweenfiveandsix, gainedbeetweensixandseven,gainedmorethanse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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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란섬 이니스 모어의 깎아지른 절벽. 둔 앵구스.

전에 한 아이리시 친구한테 물었습니다.
“아일랜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이 어디야?”
그 친구는 한 치의 망설임 없이 대답했어요.
“아란섬. 아! 거기 만한 곳이 없지.”
‘그렇게 멋지단 말이야?’
하긴 저는 섬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집에서 가까운 자월도나 석모도만 해도 좋고요.
따뜻한 남쪽의 제주도는 정말 멋지잖아요?
아. 설레라.
아란섬으로 떠나는 날이에요.
그런데 날씨가 미쳤습니다.
폭풍우라니요!

돌담길-'Dún Aonghasa Inis Mór Aran Island'

물방울 필터를 쓰고 싶은 것도 아닌데,
제 마음과는 상관없이 렌즈엔 물방울 효과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방수 점퍼를 입고 갔는데도 튼튼한 판초 우의를 따로 빌렸어요.
비가 엄청나게 많이 왔거든요.

폭풍우를 뚫고 도착한 사람들-'Dún Aonghasa Inis Mór Aran Island'

둔 앵구스 절벽-'Dún Aonghasa Inis Mór Aran Island'

둔 엥구스 절벽은 탄성을 자아내는 곳입니다.
우와아아악!
정말 멋진 곳인데, 비가 십방에서 휘몰아칩니다.
감탄사와 비명이 함께 터져 나왔어요.
최고급 판초 우의도 다 소용없습니다.
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홀딱 젖었어요.
지금껏 아일랜드에 지내면서 이렇게까지 무서운 날씨는 없었어요.
사진 찍다가 감전된 적은 처음입니다.
사진 찍을 때만 잠깐 꺼내 쓰고 비 맞지 않게 꽁꽁 싸매 놨는데도 그래요.
그 폭풍우에서도 살아남은 카메라가 대견하네요.

거센 바람을 맞으며-'Dún Aonghasa Inis Mór Aran Island'

이 우비 날리는 것 좀 보세요.
이 친구는 지금 영국에 산다는데, 거기서도 이런 날씨는 못 봤답니다.
거센 바람을 맞으며 절벽을 걷다가 문득 날을 참 잘 잡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일랜드에 맑은 날이야 한 달에 두세 번은 있지만,
이런 사람 날아갈 날씨는 지금껏 처음 겪으니까요.

둔 앵구스 절별-'Dún Aonghasa Inis Mór Aran Island'

폭풍과 절벽.
그 둘이 참 잘 어울러요.
날씨 탓인지 도로에 차도 하나 뒤집어져 있던데,
저는 좀 떨긴 했지만 어디 한 곳 부러지지도 않고 대자연을 느끼고 왔습니다.

아란섬은 참 강렬한 이미지로 남았어요.
듣던 대로 참 멋진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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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구도자 오쇼 라즈니쉬의 가르침. 기적을 찾아서.

뭔가 겉도는 기분이었습니다.
앞으로 발걸음을 옮기지만, 뫼비우스 띠를 따라 맴도는 듯했어요.
그때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가졌던 의문 중 몇이 해소되었거든요.
불교, 기독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에선 정파처럼 가르친다면,
오쇼 라즈니쉬는 정사지간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파의 시각으로도 한번 바라보고 싶은데 아직까진 기회가 없었네요.
뭐 언젠가 인연이 닿는다면 마주치겠죠.
이 책에는 오쇼 라즈니쉬의 흥미로운 관점이 잘 담겼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그것을 덥석 믿진 않아요.
그것을 직접 겪는다면 사실이 될 테니 믿음이 필요치 않고,
경험하지 못한 것이라면 믿는다고 해도 달라질 게 없으니까요.
무지개를 한 번도 못 본 사람이 그게 하늘에 뜬다고 믿어 봤자 뭐합니까?
그것을 본 사람은 말합니다.
“비가 그치면 뜬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동쪽 하늘에 뜬다.”
“아니다. 서쪽 하늘이다!”
동쪽과 서쪽은 정 반대의 방향이지만, 무지개는 어디서고 상황만 맞으면 뜹니다.
이렇게 무지개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면 우리는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좀 헤매면 결국 무지개를 보게 되죠.
“오! 무지개는 비가 내린 뒤에 태양을 등지고 서야 보이는군.”
스스로 깨닫지 못한다면 그것은 단지 남의 이야기일 뿐입니다.

바투 동굴-'기적을 찾아서'

오쇼 라즈니쉬의 관점과 명상 철학

얼마나 많이 달렸느냐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가 원주에 있는 한 중심과의 거리는 항상 똑같다.

불행이 시간을 길게 연장하는 반면 행복은 시간을 짧게 단축시킨다.

위험이 없는 곳으로 가지 말라. 절대 그런 곳으로는 가지 말라. 거기에는 죽음 외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생각을 통제할 수 없다면 그들은 미친 사람들이다. 그리고 주인의 입장에서 자신을 다룰 수 있는 사람들만이 건강한 정상인이다.

폭력적인 사람이 비폭력주의자가 되려고 애쓴다. 화를 잘 내는 사람이 유순해 지려고 애쓴다. 거친 사람이 상냥해지려고 노력한다. 도둑이 관대해지려 하고, 사악한 사람이 성자처럼 되려고 애쓴다.
이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이다. 우리는 있는 그대로의 우리 모습을 부정하고 항상 그 위에 무엇인가 부과하려고 애쓴다.

사하자 요가는 말한다.
“있는 그대로의 그대가 아닌 다른 존재가 되려고 하지 말라. 그대가 어떤 존재 인지를 알고 그에 충실하게 살아라. 그대가 도둑이라면, 그대가 도둑이라는 사실을 알고 그에 충실하게 살아라.”
“만약 그대가 도둑이라면 그 사실을 분명히 알아라. 도둑질을 하더라도 그 사실을 알고 하라. 내일은 도둑이 아닐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도둑질을 하지 말라.”

영적인 삶의 길에 퇴보는 없다. 다만 진보나 정체가 있을 뿐이다.

자신이 처한 단계에서 주어지는 가르침을 신뢰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돌아서 가는 길이 더 쉽고 지름길이 가장 험난하다는 것은 수없이 증명된 바 있다.

자기 자신을 알고 깨닫는 것은 분명히 기쁜 일이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잃어 버리는 것이야 말로 궁극적인 지복이다.

가정을 꾸려 나가면서 쓰이는 에너지를 다른 일을 위해 보존하자는 것이 출가의 이유였다.
우리가 활용하는 에너지가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에너지를 다른 목적, 더 높은 목적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그 취지였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 소비하는 에너지는 아주 소량이다. 보존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다. 그리고 이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할 것이다.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서도 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
이런 종류의 산야스는 자신이 가진 빈약한 에너지를 보존하려는 인색한 사람들의 길이다. 이렇게 인색하고 옹졸한 접근 방식은 아무 소용이 없다. 여기저기에서 조금의 에너지를 저축하는데 급급해서는 안된다. 그보다도 우리 안에 잠 자는 에너지, 그 풍부하고 무한한 에너지를 일깨워야 한다.

명상가(sadhak)와 헌신자(bhakta)라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헌신자의 신은 하늘 위에 있다. 그러므로 헌신자는 두 손을 모으고 기도하면서 기다린다. 반면, 명상가의 신은 그의 내면 깊은 곳에 잠 들어있다. 따라서 명상가는 신을 깨우려고 노력한다.

수피는 수면이라는 자연현상에 정면 공격을 가함으로써 매우 생소하고 이상한 상황을 창조한다.

날숨과 들숨의 중간 지점에 호흡이 멈춰 버린 이 순간, 완벽한 균형이 이루어진 이 순간에 삼매가 온다. 이 순간에 그대는 생명(life)이 아니라 존재(existence)를 안다.

사드구루(sadguru), 완벽한 스승에 대한 정의는 ‘구루가 되지 않는 사람’이다. 이 말은 스스로 구루라고 지칭하는 사람들은 구루가 될 자격이 없음을 뜻한다.

이해의 차원에 도달한 사람들은 인간이 꿈꾸는 두 가지 목표에 대해 말한다.
섹스와 해탈이 그것이다. 부와 종교라는 다른 두 가지 목적은 단지 수단에 불과하다. 부는 섹스를 위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성적인 시대일수록 부를 지향하며, 해탈을 구하는 시대일수록 종교를 지향한다. 부가 수단이듯이 종교 또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어제로 돌아가기를 원한다면 그대는 눈을 감고 어제를 떠올릴 수 있다. 그러나 그런 상태가 얼마나 가겠는가? 눈을 뜨는 순간 그대는 현재에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일시적인 행복은 동물적인 차원에서도 가능하지만 영원한 행복은 신과 하나가 되었을 때 만 가능하다.

타인이라는 현상 자체가 환상이다. 일단 이것을 깨달으면 삶이 아주 단순해진다. 타인을 지향하는 모든 행동이 중단된다. 이 때는 타인을 위해 어떤 일을 하건, 그대 자신을 위해 어떤 일을 하건 오직 그대만 남는다. 그대는 타인을 도와 줄 때도 그를 타인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때도 그를 타인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사실 착취(exploitation)와 실용화(utilization)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내가 나의 에고를 위해 무엇인가 이용한다면 그것은 착취다. 그러나 재가 온 세상을 위해, 모든 사람을 위해 어떤 것을 이용한다면 거기에 착취의 문제는 없다.

구루를 찾는다면 그대는 그 자리에 정체될 것이다. 이정표 위에 멈춰 서지 말라.

실제로, 마음은 어디로 갈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마음은 천국으로 가야 행복할지 지옥으로 가야 행복할지 결정하지 못한다. 항상 두려워한다. 이렇게 두 발을 각기 다른 배에 올려놓으면 아무데로도 가지 못한다. 그대는 물에 빠져 죽고 말 것이다.

쿤달리니가 각성된 후에는 폭력적인 성향이 완벽하게 사라진다.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면의 폭력성도 사라진다. 폭력을 행사하고 싶은 충동, 남에게 해를 입히고 싶은 충동은 쿤달리니가 잠자고 있는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쿤달리니가 깨어나는 순간 타인은 더 이상 타인이 아니다. 그러므로 타인에게 해를 입히려는 충동은 불가능하다. 이 때는 폭력적인 충동을 억누를 필요가 없다. 그런 충동 자체가 없으므로 폭력적으로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
만일 폭력적인 충동을 억눌러야 한다면 쿤달리니가 아직 깨어나지 않은 것이다. 그렇게 알면 된다. 눈을 뜬 다음에도 여전히 지팡이가 필요하다면 그대의 눈은 아직 사물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인간의 일곱가지 신체

객관적 평가 가능한 영역

  • 첫 번째 - 물질적 육체 - 육체만이 형성
  • 두 번째 - 에텔체(etheric body) - 감정의 성장
  • 세 번째 - 아스트랄체(astral body) - 이성과 사유, 지성

주관적인 영역

  • 네 번째 - 멘탈체 (metal body) 또는 심령체(physic body)
  • 다섯 번째 - 영체(spiritual body)
  • 여섯 번째 - 코스믹체 (cosmic body)
  • 일곱 번째 - 니르바나 사리르 (nirvana sharir), 열반체 (nirvanic body), 무체의 체(bodiless body)

다섯번째 신체에서 모크샤(moksha)가 경험된다. 그 전에 있는 네가지 신체의 한계가 무너지고 영혼이 완전히 자유롭게 된다. 그러므로 해탈은 다섯 번째 신체의 경험이다. 천국과 지옥은 네 번째 신체의 차원에 속한다. 이 차원에 정체된 사람은 천국과 지옥을 경험할 것이다. 첫 번째나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신체에 머무는 사람들에게는 탄생과 죽음 사이의 삶이 전부다 그들에게는 죽음 너머의 삶이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남자는 내부에 여성체를 갖고 있으며, 모든 여자는 내부에 남성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우연히 어떤 여자가 자신의 남성체와 일치하는 남자를 배우자로 얻거나, 어떤 남자가 자신이 여성체와 일치하는 여자를 배우자로 얻는다면 그야말로 성공적인 결혼이다.

구도자는 안전을 경계해야 한다. 구도자에게는 안전에 대한 욕망이 가장 큰 집착이다. 한순간이라도 안전을 추구한다면 그는 이미 길을 잃어버린 것이다.
구도자는 항상 ‘나는 안전을 구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그대는 안전이 아니라 진리를 구하는 것이다.

속박이 있는 곳에 관계는 없다. 그리고 관계가 있는 곳에서 속박은 불가능하다.

눈먼 사람은 등잔이나 전깃불을 만나도, 밝은 태양 아래에 나서도 결코 빛을 보지 못할 것이다.

탐구(seek)하는 것과 요구(ask)하는 것은 다른 일이다. 실제로, 탐구를 원하지 않는 사람만이 요구한다.

에고와 ‘나의 존재성’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해야 한다. 에고, 즉 ‘나(I)’라는 느낌은 죽겠지만 ‘존재(am)’라는 느낌은 죽지 않을 것이다. ‘I am’ 안에는 두 가지가 있다. ‘I’는 에고고 ‘am’은 아스미타(asmita), 존재의 느낌이다.

전세계에 만연한 남녀간의 불평등은 남자가 자신을 ‘주는 자’로 생각하고 여성은 자신을 ‘받는 자’로 생각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되었다. 받는 쪽은 왜 반드시 열등해야 하는가? 누가 그렇게 말하던가? 받는 자가 없다면 주는 자가 무슨 소용인가?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된다. 주는 자가 없다면 받는 자가 무슨 소용인가? 이것은 열등함과 우월함의 문제가 아니다. 둘이 서로 보완적인 위치에 있다.

우리는 항상 값을 치를 준비를 해야 한다. 실제로 값을 치를 준비가 되어 있을수록 우리는 더 가치 있는 것을 얻는다.

동물에게는 내일이 없다. 그들에게는 오늘이 전부다. 어떤 면에서는 오늘조차 없다. 내일이 없는 그들에게 오늘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행복은 지겨움을 낳는다. 행복만큼 권태를 불러 오는 것은 없다. 불행은 지겹지 않다. 불행한 마음은 결코 권태롭지 않다.

성교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식을 소화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성교는 음식을 먹고 토하는 행위에 불과 하다. 아무것도 소화되지 않는다. 무엇인가 소화되면 그 만족감은 훨씬 더 깊어지고 오래간다. 그러나 소화 흡수 작용은 에너지의 순환이 형성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가정을 가진 사람에게는 섹스가 많은 문제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러나 전통적인 산야신에게는 섹스가 유일한 고민거리다.

사념(thought)과 사유(thinking)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다. 사념은 자동적인 현상이다. 사념은 항상 이방인처럼 왔다가 떠난다. 사념은 항상 이방인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은 표현이다. 그러나 사유는 우리의 것이다. 이 사유는 다섯 번째 신체에서 시작될 것이다. 이 때 그대는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사념을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그대 스스로 사유하게 될 것이다.

하나의 차원 안에서 삼매가 일어난다면 그것은 가짜 삼매다. 진짜 삼매는 차원들 사이에서 일어난다. 그것은 하나의 문일 뿐이지, 방안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방밖에 있어야 한다. 다음 방과 연결되는 지점에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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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랜드에서 스윙 추기 가장 좋은 동네. 골웨이로 린디합 출빠 하세요.

아일랜드에서 지낸 지 어느덧 십 개월이 흘렀습니다.
한 번 정도는 살아볼 만한 곳이지만,
다시 이곳에서 한 해를 보낼 일은 없을 것 같은 나라라고 생각했죠.
‘언제 또 여기 발을 디딜지 모르니 골웨이나 한번 놀러 가자.’
별 기대 없이 갔던 서부의 작은 도시.
그곳에 도착했을 때 날씨는 아일랜드에 살던 중 최악이었지요.

massimo-'Swing dance Galway'

이틀 동안 출빠를 하곤 아일랜드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내가 만약 춤에 제대로 빠진다면, 골웨이에 와서 일 년을 사는 것도 괜찮겠다.’
더블린이나 코크보다 스윙 댄서가 유달리 많은 건 아닙니다.
춤추는 사람 수는 거기서 거기에요.
얼마 안 되죠.

live band-'Swing dance Galway'

춤추는 환경이 좋은 거냐 하면 그도 아니지요.
첫날 출빠한 곳은 춤 판 한복판에 기둥이 떡 하니 서 있습니다.
가볍게 스윙 아웃 하다가 기둥을 깜빡해서, 팔로워 백본 브레이커가 될 뻔 했어요.
그럼 골웨이에서 무엇이 그리 마음에 드느냐고요?

live band-'Swing dance Galway'

춤추는 분위기가 참 편안하고 좋았습니다.
출빠를 할 땐 보통 ‘춤을 추러’ 가잖아요?
그런데 여기서 출빠할 땐 ‘춤도 출겸’ 갔습니다.

라이브 공연과 춤-'Swing dance Galway'

그냥 굳이 춤 안 추고 남들 추는 거만 봐도 재미나고 그랬어요.
게다가 이틀 연속 라이브 공연에 춤을 춘 지라 더욱이 마음에 들었나 봅니다.
제가 만약 린디합 마니아라면.
이곳을 베이스캠프로 일 년 내내 유럽 스윙 페스티벌을 다니며 지내고 싶네요.:D


골웨이 스윙 이벤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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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러운 아이리시 위스키. 제임슨.

술병-'Jameson'

동네 슈퍼마켓에 가면 주류 판매대에 대표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위스키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부쉬밀(Bushmill), 패디 (Paddy), 파워 (Power) 그리고 제임슨(Jameson).
이렇게 네 제품이 눈에 띄는데요.
아이리시 위스키는 세 번 증류하여 맛이 깔끔합니다.
부쉬밀과 패디는 맛봤고 이번이 세 병째 위스키군요.
술을 고르기 전에 고민이 좀 되었습니다.
칵테일이나 가끔 만들어 마시니 한 병사면 오래가거든요.
아마도 둘 중 한 병은 아일랜드를 떠나기 전에 맛보지 못할듯합니다.
'파워? 아일랜드의 힘인데?!'
결국 이름이 친근한 제임슨을 집어 들고 나왔어요.
맛을 보니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부쉬밀은 깊은 맛이 인상적이라면,
제임슨은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랄까요?
스트레이트로 마시기에 참 좋아요.
그러나 전 주로 칵테일을 만들어 마십니다.
겨울에 춥고 비가 많이 와서 여름이 오면 좀 날이 풀리려나 했는데,
여름이 되니 폭풍우가 몰아칩니다.
난방하기엔 뭐하지만, 가만히 앉아있으면 쌀쌀한 날씨에요.
이런 날씨에 마시기 좋은 칵테일입니다.
이름하야 아이리시 헤일스톰!
그 제조법을 적어 볼게요.

칵테일 아이리시 헤일스톰 비방


재료
  • 카카오 100% - 3TS
  • 커피 - 1TS
  • 뜨거운 물 - 60ml
  • 아이리시 위스키(제임슨이나 부쉬밀) - 50 ml
  • 베일리스 - 25 ml

만드는 법
우선 카카오와 커피에 뜨거운 물을 부어 잘 젓습니다.
삼 분 후에 아이리시 위스키를 부어주세요.
세상의 모든 애주가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잘 흔들어 줍니다.
그럼 시커먼 액체가 위스키를 집어삼켜요.
그리곤 베일리스를 얹어주면 끝!

간단하죠?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에 마시기 좋은 달콤쌉싸름한 칵테일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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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카미노 데 산티아고 도보 여행 안내서. 은의 길 (욕하지 말고) 웃으며 걸으세요.

은의 길 (욕하지 말고) 웃으며 걸으세요.

제목이 좀 깁니다.
하지만 유쾌한 이 책의 성격을 잘 나타내 준다고 생각해요.
‘스페인의 도보 여행길. 비아델라플라타를 완벽하게 파헤친다! 상세 지도와 현지 정보 전격 수록.’
이런 제목이 붙었다면, 지도 코너나, 덩치 좋은 가이드북 사이에 파묻히지 않았겠어요?
정보로 꽉 찬 안내 책자는 왠지 교과서를 읽는듯하여 머리가 아픕니다.
간혹 서점에 가더라도 가이드북 코너는 잽싸게 지나치는 편이죠.
그래도 가끔은 안내서를 뒤적이게 될 일이 생깁니다.
새로운 마을에 도착하여 동네 지도를 구하지 못했을 때에요.
물론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되지만,
날씨가 궂거나 사람이 잘 지나다니지 않는다면 그러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 마을 지도 한 장이 참 큰 도움이 돼요.
‘은의 길 (욕하지 말고) 웃으며 걸으세요’엔 마을 약도가 잘 나온 편입니다.
숙소나 슈퍼 정보도 간략히 소개해 두었어요.
도보 여행안내서인 만큼 코스 공략도 되어 있지만,
보통의 안내서처럼 자세한 설명이 된 건 아닙니다.

코스 시작 지점에서 전방으로 백 미터를 걷고, 그다음엔 오른쪽 45도 각도로 꺾습니다.
직진으로 이백칠십 미터를 간 후, 아홉 시 방향의 길로 들어섭니다.
다시 사백 미터를 전진하면 과속 단속 카메라가 있으니 시속 이 킬로미터로 서행하세요.

이런 식으로 처음부터 도착지까지 길을 안내해 두었다면,
네비게이션을 보고 가는 것과 별다르지 않겠죠.
그러면 길을 걷는 내내 책을 들여다봐야 하니,
도보 여행의 재미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걷다가 책을 꺼내 볼 일이 없는 게 가장 좋다고 봐요.
하지만 도저히 길을 찾기 어려울 땐 먼저 간 여행자가 남기고 간 표식이 도움됩니다.
“이 갈림길에서 왼쪽 길로 가시면 마을입니다. 오른쪽 길로 갔더니 막다른 골목이더라고요.”
딱 이 정도만 귀띔합니다.
그럼 책의 나머지 부분은?
글쓴이가 길을 걸으며 겪은 그날그날의 일화가 담겼어요.
여행기 + 안내서라고 보면 되겠네요.
꼭 은의 길을 가지 않더라도 재미로 읽기 좋은 책입니다.
읽다가 한 번 정도는 웃으실 거에요. :D
앞으로도 이처럼 독특하고 술술 읽히는 여행 안내서가 책방에 모습을 드러내길 바랍니다.



리오네그로델푸엔테 가는 길 - 죽여주는 댐(God dam)

이미 틀이 잡힌 분야의 관례를 뒤집는 건 위험이 큽니다.
그럼에도 이 안내서를 출판하는 모험을 감행하신 푸른길 출판사의 김선기 대표님.
책이 나올 때까지 꼼꼼히 신경 써주신 편집자 이유정님.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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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속으로의 여행. 골웨이 코네마라. 킬모어 수도원.

골웨이에서 서북쪽으로 80Km 정도 달려가면 킬모어 수도원이 나옵니다.
교통편이 마땅치 않아 여행사를 통해 다녀왔어요.
여행사를 이용하면 왠지 정신이 없을듯하지만,
코네마라 투어는 킬모어 수도원 왕복 교통편 정도입니다.
중간마다 잠시 내려 쉬어가긴 하지만 특별히 시간에 쫓기지 않아요.
주 목적지인 킬모어 수도원도 두 시간 반 동안 충분히 돌아봤거든요.

입구-'Kylemore Abbey Connemara'

차에서 내리면 입구부터 감탄사가 나옵니다.
“이야~~ 멋진데.”
호수를 끼고 서 있는 이 성에서라면 오랜 세월을 보내도 지루할 턱이 없겠습니다.

호수-'Kylemore Abbey Connemara'

그리고 성 쪽으로 걸어가 호수를 바라보았어요.
아. 자연의 신비란!
호숫가에 비친 산과 나무를 보니 신나서 펄쩍 뛰고 싶군요.
전에 아이리쉬 댄스를 보았을 때 우스울 정도로 너무 촐랑댄다 싶었는데,
이곳에 와보니 그 모습이 이해됩니다.
이런 곳을 보고 어찌 기쁘지 않겠어요.

거울-'Kylemore Abbey Connemara'

산책로를 따라 거닐다 보니 웬 거울이 서 있습니다.
“뭐야 쌩뚱 맞게 웬 거울이지?”
사실 이건 다른 세계로 통하는 차원 문 입니다.
이런 곳에 서있는 거울이 평범할 리가 없잖아요?
보름달이 뜨는 날 밤 자정에 이 거울로 손을 뻗으면 다른 차원으로 이동합니다.

정원-'Kylemore Abbey Connemara'

사람이 잘 가꾼 정원도 하나 보입니다.
이 정원을 먼저 보고 다른 곳을 걸을 걸 그랬다는 아쉬움이 들더군요.
저는 아무래도 자연이 가꾼 정원이 더 마음에 드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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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중국·유럽 음식을 한 곳에서! 코크 에덴 레스토랑.

입구-'Eden Restaurant Cork'

에덴 음식점은 엄청난 가짓수의 메뉴를 자랑하는 음식점입니다.

메뉴-'Eden Restaurant Cork'

태국과 중국 요리가 주를 이루고, 행여나 아시아 음식이 입맛에 안 맞는 손님을 위한 유럽피언 메뉴도 갖추어 놓았죠.
음식 맛이 특별히 뛰어난 곳은 아니지만,
위치가 좋아요.
시내 한복판에 자리를 잡았거든요.
선호하는 음식이 다른 사람들끼리 모인다면, 약속 장소로 딱입니다.

새우 튀김-'Eden Restaurant Cork'

어묵 튀김-'Eden Restaurant Cork'

전체요리인 새우튀김·어묵이 꽤 바삭하고 맛이 좋습니다.

오리 요리-'Eden Restaurant Cork'

오리 요리-'Eden Restaurant Cork'

주요리로 먹은 태국식 오리 요리도 맛이 괜찮았어요.
이날 왠지 기름진 음식이 땡겨서,
기름진 튀김에 기름 좔좔 흐르는 오리 요리를 코코넛 밥에 얹어 먹었더니 좀 느끼했습니다.
전체와 주 요리 중 하나는 스프링롤처럼 좀 깔끔한 걸 시킬 걸 그랬어요.
배가 그리 고프지 않았는지, 음식량이 많은 건지 밥을 반공기도 안 먹었는데 배가 찼습니다.
밥그릇이 좀 크긴 해요.
생긴 건 밥그릇인데 크기는 대접이거든요.
배를 든든히 채우고, 간단한 후식으로 마무리합니다.

베일리스 케이크-'Eden Restaurant Cork'

베일리스 케이크에요!
이렇게 먹고 나면, 배에 기름이 좔좔 흐릅니다.^^;

에덴 레스토랑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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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랜드의 몽마르뜨. 타이타닉이 마지막으로 들렀던 항구 마을. 코브.

코브엔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습니다.
타이타닉의 마지막 기항지로 널리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그래서인지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타이타닉’이란 글씨가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Heritage Center-'Cobh'

기차역 부근에 상점과 박물관이 몰려있는데요.
사람들은 주로 그 주변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럼 코브는 타이타닉이 유명한 관광지라는 기억으로만 남을 테지요.
그건 참 아쉬운 일입니다.
언덕을 올라가면 코브의 소박한 풍경이 한눈에 들어 오거든요.

성당-'Cobh'

가장 경치 좋은 곳엔 신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성당이 서 있어요.
이 성당 앞마당에서 코브를 내려다보면 마치 파리의 몽마르뜨에 온 듯 합니다.
저는 이곳이 마음에 들어요.
몽마르뜨는 워낙 유명한 장소라 사람으로 붐비지만,
코브의 언덕배기엔 그리 많은 사람이 올라오진 않거든요.

오래된 집-'Cobh'

마을을 내려다보니 오랜 세월 한 자리에 서 있던 집들이 보입니다.
요즘 지어지는 집과 별다른 점이 없어 보이죠?
잘 보면 집마다 굴뚝이 여러 개입니다.
코크에도 이런 집들이 좀 되지만 무심코 지나쳤었는데,
여기선 그것이 유난히 눈에 띄어 오랫동안 바라봤어요.
굴뚝이 네 개인 곳도 보이고, 여덟 개씩이나 되는 집도 있죠.
중앙난방이 안되던 시절엔, 방마다 벽난로가 있었답니다.
그래서 방 개수만큼 굴뚝이 필요하던 거죠.
겨울이면 방마다 먼지 날리고 청소하기 참 어려웠겠어요.
우리나라 선조의 지혜에 다시 한번 감탄했습니다.
지리산 칠불사(七佛寺)의 아자방(亞字房)은 한번 불을 지피면 49일이나 따뜻했다는 이야기도 있잖아요. :D

벽화-'Cobh'

코브 구경을 마치고 기차역으로 돌아가는 길에 커다란 벽화가 보입니다.
타이타닉이 침몰한 지 100년이 흘렀다네요.
내년엔 이곳에 101주년을 알리는 벽화가 그려지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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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듯한 가족 영화. 무협.

반통랑-'武俠, Wu Xia'

제목만 보면 액션으로 가득한 영화일 듯합니다.
그러나 막상 액션은 얼마 나오지 않아요.
사람 사이의 갈등을 주제로 다룬 드라마거든요.
주인공인 리우진시는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집을 박차고 나왔습니다.
그리곤 시골 마을에서 한 여자를 만나 살림을 차렸죠.
그 여자의 전남편은 “저녁때 보자.”라는 말을 남기고 나가선 몇 년간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리우진시 마저 떠날까 봐 항상 불안해합니다.
어느 날 그 둘이 사는 조용한 마을에 불량배 둘이 들이닥칩니다.
리우진시는 둘을 때려눕히고,
그 사건 때문에 쉬바이쥐가 조사를 하러 마을에 들어오죠.
의협심과 책임감으로 똘똘 뭉친 완벽주의자.
온몸이 긴장으로 가득한 채 사는 그를 보며 참 안타까웠습니다.
도대체 왜 그리 인생을 피곤하게 사느냐, 가서 멱살이라도 한번 잡고 싶더군요.
부담스러울 정도로 일을 벌여 놓고,
그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모습이 왠지 제 모습과 겹쳐 보인 탓에 그랬을지도 모릅니다.
쉬바이쥐는 아내와의 갈등이 있어요.
장인이 가짜 약을 파는 걸 알고 법의 심판을 받으라고 말을 했는데,
그 말을 듣고 자살했습니다.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가 불현듯 생각나더군요.
정의라든가 법이라든가 하는 건 생각할수록 골치가 아픕니다.
세상 사람 모두가 양심을 외면하지 않고 산다면, 법이나 정의에 대해 알 필요도 없겠죠.
그런 이상적인 세상이 오는 걸 제가 죽기 전에 보게 될까요? :D

리우진시의 아버지는 아주 권위적인 사람입니다.
그리고 자식이 가업을 이어가길 원해요.
가업은 사람 죽이는 일입니다.
그게 싫어서 숨어 지냈는데 들키고 말았어요.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을 하지 않는다면 결국 계속 따라다닙니다.
그러니 피하고 싶어도 마주 보고 담판을 지어야 해요.
리우 진시가 도망가고 싶었던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죽이고 싶지 않다면, 아버지를 죽여야 하거든요.
살인마가 되거나 아버지를 죽이는 패륜을 저질러야 하는 상황.
외통수죠.
저를 낳아주신 부모님께서 얼마나 고마우신 분들인지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한 번도 저에게 사람을 죽이란 명령을 내린 적이 없으니까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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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크와 가까운 포타 동물원에서 야생을 만나세요.

한국에서는 과천의 동물원을 종종 가곤 했는데,
언제 마지막으로 들렀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
오랜만에 동물원을 찾았습니다.
코크에서 전철 타고 세 정거장만 가면 동물원 앞에 바로 내려주지요.
역 주변에 쳐진 울타리엔 얼룩말 무늬를 그려 놓았습니다.
표를 사고 들어가니 일반 공원과 별다름이 없는 모습이에요.
맹수를 제외하곤 철망 안에 가두어 두지 않기 때문이죠.

Lemur-'Fota wildlife park'

여우원숭이가 사는 집 근처엔 나무로 울타리가 쳐져 있습니다.
‘먹이를 주거나,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마세요.’
라는 안내 표지판이 되어있더라고요.
울타리 안에서 여우원숭이가 모여 지내는 게 보입니다.
‘신기하군. 나가고 싶으면 언제라도 나가도 되겠는데, 안 나가네?’
생각하기가 무섭게 여우원숭이 한 마리가 울타리 위로 훌쩍 점프합니다.
잠시 저와 눈을 마주하고 미소지은 녀석은, 보란 듯이 울타리 밖으로 뛰어나갑니다.
마침 근처에 계시던 사육사 한 분이 여우원숭이의 습성을 설명해주었어요.
밥은 자기 집에서만 먹는답니다.
나가 놀다 가도 배고프면 돌아온대요.

Monkeys-'Fota wildlife park'

이 동물원엔 유난히 원숭이 종류가 많습니다.
원숭이 공원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예요.
너구리 꼬리 원숭이, 패션 리더 원숭이, 멍한 표정 원숭이...
다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많습니다.

Penguin-'Fota wildlife park'

원숭이 못지않게 새 종류도 다양한데,
그 중 가장 눈에 띈 건 펭귄입니다.
아주 추운 데서만 사는 줄 알았는데,
얼음이 없어도 잘 지내더군요.
돌 위에 배를 깔고 누워있기도 하고, 일어나서 뒤뚱뒤뚱 걷기도 합니다.
다른 펭귄과 별다를 것이 없어요.

Cheetah-'Fota wildlife park'

치타는 슬픈 눈을 하고 우리 안에 갇혀 있습니다.
‘내가 이 좁은 데서 뭘 하는 건지. 휴.’
한숨 소리가 들리는 듯하군요.
먼 곳을 응시하며 깊은 사유에 잠긴 그에겐 이곳이 낯설기만 합니다.

Giraffe-'Fota wildlife park'

동물원 하면 생각나는 동물은 또 뭐가 있을까요?
네. 기린입니다.
아무 말 없이 조용조용 걸어 다니더라고요.
그러고 보니 지금껏 기린이 우는 소리를 한 번도 못 들어봤습니다.
소는 음메 하고, 양은 메~ 하는데.
기린은 목이 너무 길어서 목소리가 입까지 못 올라오는 걸까요?

포타 동물원(Fota wildlife park)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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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가 철썩 하고, 절벽을 때린다. 클리프 모허.

관광 버스~ 유후~-'Cliffs of Moher'

전에 한 번 이용했던 여행사 패디웨곤(Paddywagon)을 통해 클리프 모허를 다녀왔습니다.
아일랜드에서 손에 꼽는 명소로 알려진 곳이에요.
꽤 볼 만한 곳이지만,
가슴을 탁 트이게 할 정도의 감동은 받지 못했습니다.

절벽~-'Cliffs of Moher'

날씨가 아주 화창했던 걸 고려하면, 그냥 그런 곳이죠.
아일랜드는 햇빛만 비추면 어디든 멋지니까요.^^;
이름을 날릴 대로 날린 이곳은 관광지답게 길도 참 깔끔하게 잘 나 있습니다.
한 바퀴 휙~ 돌아보는데 한 시간이면 충분했어요.
이런 데는 돗자리 들고와서 갈매기를 벗 삼아 바다와 술잔을 기울이러 와야 되는데 말이죠.
눈인사나 한번 하고 지나간다면 대화를 나누기 어렵잖아요?
그럼에도 사람들은 커다란 버스를 타고 이곳을 구경하러 옵니다.

관광 버스~ 유후~-'Cliffs of Moher'

저도 관광객답게 인증사진을 찍었어요.
다음에 와서 돗자리 깔기엔 이 자리가 딱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경치가 꽤 멋지죠?
아일랜드는 섬나라니 어느 쪽으로 가든지 바다 구경하기는 쉽습니다.
그런데 가까운 바다 두고 굳이 여기까지 구경을 오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봤어요.
그러고 보면 제가 한국에서 살던 곳은 서해가 코 앞인데,
동해나 남해로 떠날 때가 잦았던 기억이네요.
아무래도 클리프 모허가 사람을 끌어들이는 마력이 있나 봅니다.
경치 말고도, 이곳의 이름이 날리는 이유가 또 하나 있어요.
아일랜드의 자살 명소로 유명합니다.
“클리프 모허 다녀왔음!”이라고 말했을 때,
“죽지 않았네?”라고 되묻는 사람이 있을 정도예요.
죽으려고 작정하고 간 게 아니라도,
저 아름다운 바다를 보고 있노라면 뛰어들고 싶은 충동이 들만도 합니다.
바다잖아요?
그러니 바다에 익숙하지 않다면,
우선 해수욕장에 가서 소금물부터 실컷 마시고 가는 게 목숨을 살리는 길입니다.

고인돌~-'Cliffs of Moher'

클리프 모허를 들르고 돌아오는 길에 관광버스가 고인돌 앞에 멈추었습니다.
고인돌이 귀엽더라고요.
집 근처 강화도에서 워낙 커다란 돌땡이를 가져다 놓은 걸 봐서 그런가 봐요.
제가 보기엔 고인돌 주변에 깔린 돌이 더 멋졌습니다.
바위 사이사이로 풀이 자라나는 모습이 인상 깊었어요.
클리프 모허.
코크에서 부담 없이 당일 여행으로 다녀올 만한 코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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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란티스 인이 남긴 연금술의 비밀. 에메랄드 태블릿.

‘아틀란티스 사람이 쓴 책이라니!’
뭔가 엄청난 게 들어있을 법합니다.
돌을 황금으로 만드는 연금술이 아니라,
흙처럼 살던 사람이 빛의 삶으로 거듭나게 하는 연금술!
친구가 꼭 읽어보라며 몇 번이고 추천을 했던 책이죠.
‘과연 이 책장을 넘기면 어떤 내용이 살아 숨 쉴까?’
딱히 신선한 게 없군요.
에메랄드 태블릿이 기독교 문화권의 사람이 쓴 판타지이던가,
혹은 그 반대로 성경이 이 책의 영향을 많이 받은듯 보입니다.
어쨌거나 둘은 뿌리가 같아요.
불의 인간이라던가,
일주일에 한 번은 쉬라던가,
삼위일체를 강조하는 점이 그렇습니다.
성경처럼 선과 악, 즉 빛과 어둠을 대립 구도로 놓고 이야기해요.
게다가 Y.H.V.H까지 등장하는걸요.
성경과 좀 다른 내용이라면 만트라를 이용한 수행법 정도일까요?
글을 읽는 내내 느낀 점은 문체에 힘이 없다는 겁니다.
성경만큼이나 믿음과 복종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바로 그거에요.
확신이 없는 가설을 글로 옮긴다면 자신감이 떨어지죠.
자신조차 모르는 세계를 남에게 믿게 하려다 보니, 믿음과 복종을 강요하게 된 겁니다.
저는 번역서만 읽었으니, 몇번의 번역을 거치는 과정에서 번역자의 생각이 첨부되어 그럴지도 모릅니다.
아무튼 확실한 것엔 믿음이 필요 없어요.
‘해가 뜨면 밝고, 그것이 지면 어둡습니다.’
이 말엔 굳이 믿으라는 말을 덧붙일 필요가 없죠.
보편적인 진리니까요.
에메랄드 태블릿에서 흥미롭게 읽은 부분이 있습니다.
천부경의 ‘하나에서 시작하지만 그 시작이란 건 없다. (일시무시일(一始無始一))’
불경의 ‘무상·고·무아 (삼법인(三法印))’
를 떠올리게 하는 생과 멸의 이론입니다.
두 경전과는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 점이 흥미롭더군요.
0과 1이 변하는 속도,
즉 꺼짐과 켜짐의 속도가 어느 한계점에 다다르면, 변화의 속도가 아주 빠르므로 생도 없고 멸도 없다는 이론입니다.
그러니 생과 멸을 초월하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라고 하네요.
설령 그것이 가능하다 해도 천성이 게으른 저와는 상성이 맞지 않는군요.^^;
에메랄드 태블릿.
깨달음의 책이라 말하기는 무리고, 그렇다고 판타지로 보자면 지루한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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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태. 여대생 가비타는 왜 사 개월, 삼 주 그리고 이틀 만에 임신 중절을 해야 했나?

4 Months, 3 Weeks  and 2 Days

어느 날 생각지도 못하게 임신을 했다면?
심경이 복잡하겠지만, 단순한 선택지가 눈앞에 놓입니다.
‘낳을 것인가, 지울 것인가?’
어떤 선택을 해도 사회가 바라보는 시선은 따갑기만 합니다.
낳기로 하면, 결혼도 하기 전에 애부터 만들었다고 삐딱하니 보고,
지운다고 하면, 생명의 소중함을 모르는 사람이 되고 맙니다.
심지어 우리나라에선 성폭행으로 말미암은 임신, 산모의 삶, 신체적 건강, 기타 중대한 문제가 없는 한 모든 낙태 수술이 불법이기까지 합니다.
그럼에도 낙태를 하는 사람은 어째서 그런 결정을 내려야만 했을까요?
한국에서 미혼 여성의 인공임신중절률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산부인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선 ‘혼전 성교 및 미혼임신의 증가’와 ‘경제적 상황의 악화’가 낙태의 가장 큰 증가요인이라고 대답을 했다고 하는군요.

미혼 여성이 아이를 낳더라도,
먹고 사는 데 문제가 없다면 낙태를 선택하는 일이 줄어들 겁니다.
하지만 당장 다음 달 월세를 못 내면 거리에 나앉을 판에 아이까지 책임지긴 부담스럽겠죠.
요즘 최저임금 시급으론 따듯한 밥 한 끼 사 먹기도 어려워요.
최저임금을 받고 산다면, 과일 하나 사 먹으려고 해도 몇 번을 망설이게 됩니다.
제대로 먹지도 못하며 고된 일에 시달리다가 덜컥 애가 생기면 걱정부터 생기기 마련이죠.
그러니 미혼 여성의 낙태를 막기 위해선 최저임금의 인상과 기본 생존권 보장이 필요합니다.
법으로 위협해서 낙태를 못 하도록 할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먹고는 살도록 정책을 편다면 경제적 상황의 악화로 말미암은 낙태율은 자연스레 줄어들 것입니다.
‘혼전 성교 및 미혼임신의 증가’
관계를 자체를 갖지 않으면 미혼 여성이 임신 중절할 일도 없습니다.
말로야 쉽죠.
하지만 어찌 사람 사는 세상이 그렇습니까.
피가 뜨거운 남녀가 만난다면, 언제 일이 벌어져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혈기 왕성한 남녀 보고 아주 만나지 말라고 할 순 없으니, 다른 대안이 없을까요?
어려서부터 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요즘은 어떤지 몰라도 제가 어릴 땐 성 교육이 참 얼렁뚱땅이었어요.
교과서 펴놓고 하는 난소가 어떻고 정자가 어떻다는 얘기가 전혀 피부에 와 닿지 않았습니다.
낙태요?
말로만 들었지 그 과정이 어떤지 상상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사람이 낙태하지 않는다면, 그때의 심정을 어떻게 알겠어요.
사 개월, 삼 주 그리고 이틀은 낙태를 간접적으로나마 겪을 기회를 줍니다.
충격적이었어요.
비록 미성년자 관람 불가 영화이지만,
학생들의 성교육용으로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이 영화를 본다면,
관계를 갖기 전에 이런 일이 벌어질지도 모른다고 한 번쯤은 떠올릴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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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을 알리는 목소리. 코크 코랄 페스티벌에서 새로운 세계를 맛보다.

지난 4월, 평소 즐겨 찾는 트리스켈 아트센터의 일정을 확인했습니다.
“응? 이게 뭐야. 다음 달에 이틀 연속 대낮에 무료 공연을 하네?”
어떨지 궁금해서 축축한 빗길을 털래털래 갔어요.
빈자리가 없습니다. 사람으로 가득 찼군요.

Primorska Academic Choir Vinko Vodopivec-'Cork International Choral Festival'

대충 기둥에 몸을 기대니 공연이 시작됩니다.
“아~~ 아~~ 아아~~~♬”
‘아무런 악기도 없이 이런 엄청난 소리를 내다니!’
어릴 땐 합창을 들을 일이 참 많았습니다.
교회를 열심히 나갔기 때문이죠.
커다란 교회를 나가면 성가대의 규모도 엄청나잖아요?
근데 그 시절엔 교회에 가면 기도에 열중하던 터라, 합창의 매력을 느끼기가 어려웠죠.
‘오. 마이 로드. 오늘은 설교가 짧게 끝나서, 남은 시간엔 원 없이 밖에 나가 뛰어놀게 해 주옵소서.’
그러나 어김없이 설교는 길었지요.
아무튼, 성가대의 노래를 듣기보단 햇볕을 쬐고 싶던 시절이었습니다.
코크 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 코랄 페스티벌은 유럽에서도 꽤 규모가 큰 축에 속한답니다.
축제 기간엔 아침부터 밤까지 여러 장소에서 공연하니 시간만 충분하다면 합창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기 좋아요.
저는 축전 기간 중 총 다섯 번의 공연을 보았습니다.
트리스켈 아트센터 공연에 두 번.
도서관 공연 한 번.
일요 저녁 예배 콘서트 한 번.
그리고 클로징 갈라 콘서트!
합창단 중 특히 세 팀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Yoav Choir-'Cork International Choral Festival'

이스라엘의 Yoav 성가대는 정말 편안한 분위기로 노래하였습니다.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이 노래하시는데, 어느 조그마한 시골 교회의 예배에 참석한 느낌이 들었어요.

Vocal Ensemble of Risbergska High School-'Cork International Choral Festival'

두 번째는 스웨덴의 Risbergska 고등학교 합창단입니다.
목소리가 정말 깨끗하고 맑았어요.
도시에서 막 벗어나 맑은 공기를 마실 때의 기분을 선사해 줬습니다.

Ateneo de Manilla College Glee Club-'Cork International Choral Festival'

가장 마음에 들었던 팀은 필리핀의 Ateneo de Manilla College Glee Club입니다.
그야말로 전율이더군요.
힘찬 목소리의 물결이 파도처럼 저를 덮쳐 옵니다.
그리곤 모래사장 위에 부드럽게 스며드는 그 바닷물처럼 제 가슴에 스며들었어요.
운이 좋게도 필리핀 팀의 공연은 두 번이나 보았습니다.
맛보기 공연 땐 공연 복을 따로 갖춰 입지 않고 조그마한 홀에서 공연했고,
갈라 콘서트에선 정통 복장을 갖춰 입고 노래를 했습니다.
복장의 화려함과 함께 하는 갈라 콘서트도 볼만했지만,
시선보다 마음을 붙잡아둔 첫 번째 공연이 더 멋졌어요.

Closing Gala Concert, Ateneo de Manilla College Glee Club-'Cork International Choral Festival'

그들의 노래를 듣고 나니 입이 근질거립니다.
‘봤어요? 이런 게 바로 아시아에요!’
필리핀 팀은 이번 페스티벌 기간에 열리는 합창 대회에서 우승하기도 했다는군요.
그 감동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파고들었나 봅니다.


Paruparong Bukid ( Field Butterfly ) and the ballad Danny Boy

갈라 콘서트는 대회가 다 끝난 뒤에 열려서 그런지 노래 부르는 사람들의 표정이 한결 여유로웠어요.

Irish Traditional Orchestra-'Cork International Choral Festival'

중간에 아일랜드 전통 악기를 든 교향악단의 연주에 맞추어 춤추는 전통 공연도 참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지금껏 코크에서 구경한 잔치 중에 코랄 페스티벌이 단연 최고입니다.
평소에도 느끼던 거지만, 코크에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어요!

코크 국제 코랄 페스티벌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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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이자 소설가인 김연수 작가의 수필. 청춘의 문장들.

석모도 가는 배

우습습니다.
서른 권도 더 펴낸 소설가이자 시인의 책 중에 처음 읽은 게 에세이라니.
웃었습니다.
한 작가의 추억을 담은 이 수필집엔 저를 소리 내어 웃게 하는 부분이 종종 보였거든요.

읽고 싶은 책이 생기면 우선 메모를 해 둡니다.
그중에 한 권을 읽게 되면, 다시 한두 권이 도서 목록의 새로운 줄을 차지하죠.
그러니 죽을 때까지 책만 읽는다고 해도 도서 목록의 책을 몽땅 읽지는 못할 겁니다.
김연수 작가의 청춘의 문장들은 그 목록에 없던 책입니다.
그냥 문득 ‘청춘’에 관한 책을 찾다가 끌리는 제목을 보고 집어 든 수필집이에요.
‘아, 이 작가는 나와 다른 시대에서 이런 생각을 하며 살아왔구나.’
정 반대의 삶을 살아온 사람을 만난 기분이었어요.
그래서 더 흥미로웠는지도 모릅니다.

저는 짜장면을 먹고 싶어서 중국집에 갔어요.
그런데 이 중국집이 짬뽕을 기가 막히게 잘하는 집인 겁니다.
그러니 굳이 여기서 짜장면을 시켜 먹을 필요는 없죠.
그건 다른 데서도 많이 파니까요.
김연수 작가가 내놓은 짬뽕엔 오징어 대신 꼴뚜기가 씹힙니다.
‘이런 게 맛의 비결이구나.’
작가의 문장력에 감탄했지만,
제가 그의 문체를 소화하긴 어렵습니다.
짜장면에 짬뽕 국물을 부으면 좀 그렇잖아요.

제가 쓸 만한 건 꼴뚜기 정도입니다.
가끔은 이렇게 저와 다른 성향의 글을 읽는 것이 즐거워요.
이런 글을 맛봐야 언젠가 맛 좋은 해물 짜장을 만들게 될 테니까요.
그러나 저는 우선 면 삶는 데부터 익숙해져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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